사회 사회일반

"발명으로 대한민국 빛낸 주역 찾습니다"

김원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1.02 09:40

수정 2020.01.02 09:40

특허청, 제55회 발명의 날 기념식 발명유공 포상 및 올해의 발명왕 신청 접수
[파이낸셜뉴스 대전=김원준 기자] 특허청은 제55회 발명의 날(5월19일)을 앞두고 ‘발명유공 포상’ 및 ‘올해의 발명왕’ 후보를 접수 받는다고 2일 밝혔다.

발명의 날은 세계 최초로 측우기를 반포한 1441년 5월 19일을 기념해 법정기념일로 지정됐으며, 발명을 통해 국가산업 발전에 기여한 발명유공자(단체)를 발굴 및 포상하는 뜻깊은 날이다.

발명유공 포상신청 대상은 발명가, 발명유공자, 발명장려유공자, 발명지도유공자, 발명장려유공단체이며 지식재산 창출과 발명진흥에 기여한 개인 또는 단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전문가들의 공정한 심사 및 평가를 거쳐 선정된 대상자에게는 1등급 훈장인 금탑산업훈장을 포함한 훈·포장 및 표창 등이 '제55회 발명의 날 기념식'에 수여된다.

한편 ‘올해의 발명왕’은 신제품·신기술을 개발, 국가경쟁력 향상에 크게 기여한 최우수 발명자 1명에게 수여되는 상으로, 상금 3000만원과 함께 트로피 수여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올해의 발명왕’은 발명의 날 유공 포상과 중복 수상이 가능하며 정부부처, 광역지방자치단체, 연구기관, 대학, 기업체, 학회, 협회 및 지역지식재산센터 등의 장이 후보를 추천할 수 있다.


제55회 발명의 날 기념식 포상 및 올해의 발명왕 신청 접수는 온라인 접수를 원칙으로 하되, 한국발명진흥회 홈페이지에서 관련 양식을 내려받아 우편 접수도 가능하다.


제55회 발명의 날 기념식 포상신청 및 기념식과 관련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발명진흥회 발명문화확산실로 문의하거나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kwj5797@fnnews.com 김원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