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정치

브룩스 전 美사령관 "北도발 잇따른 2017년 미국인 일시 대피 검토"

조은효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1.19 16:48

수정 2020.01.19 16:48

2017년 가을, 북한의 도발로 일촉즉발 상황 
미국, 모든 군사적 옵션 상정 
미국인 대피 검토했으나 
북한에 전쟁 개시라는 오판을 줄 수 있어 반대


지난 2018년 7월 13일 당시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이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한미 6.25전사자 유해 상호봉환 행사'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지난 2018년 7월 13일 당시 빈센트 브룩스 한미연합사령관이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 현충관에서 열린 '한미 6.25전사자 유해 상호봉환 행사'에서 추모사를 하고 있다. 뉴시스

【도쿄=조은효 특파원】 미국 트럼프 행정부가 북한의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 도발이 계속된 지난 2017년 가을, 이에 대응해 대북 선제공격이나 단독공격을 포함한 '모든 군사적 선택지'를 펼쳐놓고, 한국과 일본에 있는 수십 만명의 미국인들을 일시 대피시키는 방안을 실제 검토했던 사실이 뒤늦게 공개됐다.

빈센트 브룩스 전 주한미군사령관(미 육군 대장)은 19일자 아사히신문과의 인터뷰 기사에서 2017년 당시 북한의 도발로 한반도 정세가 긴박하게 전개됐으며, "복수의 미국 정부 당국자와 미 의원들은 전쟁이 시작되는 방향이라면, 미국인들을 대피시킬 책임이 있다고 주장했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비슷한 생각을 했다"고 전했다.

그는 미 텍사스주 오스틴에서 이뤄진 인터뷰에서 "2018년 초까지 한·미 합동군사연습으로 한국엔 미군 3만4000명이 집결해 있었으며, 한국군 62만명도 함께 즉각적인 대응 태세를 갖추고 있었다"면서 "우리는 당시 모든 군사행동의 선택지를 검토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미국은 실제 비전투원 대피 작전에 따라 1차적으로는 한국에 거주하는 미군 가족과 일반 미국 시민 수십만명을 대피 대상으로 삼았으며, 일본 본토까지 공격받게 될 경우에 대비해 일본 거주 미국인들까지 대피시키는 것까지 검토했었다고 소개했다.


브룩스 전 사령관은 그러나 "민간인 조기 대피 행동을 할 경우, 미국이 전쟁 준비를 하고 있다는 잘못된 메시지(오독)를 북한에 줄 수 있고, 이에 의해 실제 전쟁이 촉발될 수도 있었다"며 이런 이유로 자신이 미국 민간인 대피 실행에 반대했었노라고 고백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전쟁에) 매우 가까운 상황이었다. 둘 다 원하지 않아도 상황 오독에 의해 자칫하면 전쟁에 이를 수 있었기에 숙고해 행동할 필요가 있었다"고 강조했다.

브룩스 전 사령관이 '뒤늦게' 미국인 대피 계획을 공개한 건 오판에 의한 전쟁 발발을 막기 위해서라도 북·미간 대화노선이 계속 유지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는 과정에서 하나의 실례로서 제시한 것이다.

그는 미국 내에서 제기되고 있는 북·미 협상 실패 여론에 대해 "동의하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북한이 '벼랑 끝 외교'를 펼치던 2017년과 달리, 지금은 북·미 당국자 간 커뮤니케이션 채널이 만들어져 있으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역시 "대화의 길 (자체를) 막고 있진 않다"는 점을 근거로 들었다.

브룩스 전 사령관은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 협상을 진전시킬 방안으로는 "북·미 정치지도자 차원에서 서로에 대한 경의를 계속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실무협의가 진전되도록 북한에 정당한 압박을 가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또 김정일 국무위원장의 언동에 과잉 반응해서도 안 되며, 지금은 군사적으로 긴장을 고조시킬 상황이 아니라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친한파로 분류되는 브룩스 전 주한미군사령관(2016년 4월~2018년 11월)은 애국가를 4절까지 한국어로 부를 수 있을 정도로 알려져있다.
재임 당시 북한의 도발로 한반도 긴장이 고조됐던 당시 한·미간 조율을 원만하게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ehcho@fnnews.com 조은효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