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환경

조명래 환경부 장관 "환경 정책에 시민 의견 반영할 것"

이환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1.31 14:00

수정 2020.01.31 18:29

31일 정부서울청사서 청년들과 환경정의 타운홀 미팅 진행 
[파이낸셜뉴스]
조명래 환경부장관이 1월 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녹색전환과 환경정의 시민과의 대화(타운홀 미팅)’에서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강연 주제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조명래 환경부장관이 1월 3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열린 ‘녹색전환과 환경정의 시민과의 대화(타운홀 미팅)’에서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강연 주제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


환경부는 조명래 환경부 장관이 미래 주역인 청년들, 시민단체 관계자 등과 만나 환경정의 관련 심도있는 대화를 나누는 타운홀 미팅을 진행했다고 1월 31일 밝혔다.

정부서울청사 별관에서 '녹색전환과 환경정의 시민과의 대화'를 주제로 열린 이번 행사는 환경약자 보호와 포용, 환경정의 실현 방안에 대해 청년들의 의견을 듣고자 마련됐다.

행사에는 조명래 장관을 비롯해 이영수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부원장, 전문가, 시민단체 및 청년 등 총 60여 명이 참석했다.

조 장관은 이날 환경정의 실현을 위한 정책방향과 구상을 직접 청년들에게 소개했다.
그간 우리나라는 대기, 물 등 환경의 질을 전반적으로 개선하는 데 주안점을 뒀지만, 그 혜택이 모두에게 공평하고 정의롭게 돌아가는지에 대한 지적이 시민사회 등을 중심으로 제기되어 왔다.

‘환경정의’는 정의가 환경을 매개로 실현되는 것으로, 크게 △환경적 혜택과 부담을 공평하게 나누고(분배적 정의), △환경 관련 정책에 있어 실질적인 참여와 정보 접근을 보장(절차적 정의)하는 것이다. 또 △환경오염 또는 훼손으로 인한 피해에 대한 공정한 구제를 보장하는 것(교정적 정의)으로 나눌 수 있다.

환경부는 그간 △어린이, 노인, 저소득층 등 환경적으로 취약한 인구집단과 환경오염 취약지역에 대한 지원과 관리, △민관 환경협의체 구성과 환경영향평가시 주민의견 수렴, △환경책임보험, 환경피해구제제도 등을 운영해 왔다.

조 장관의 강연 이후 참석자들의 자유 토론과 질의 응답을 진행했다. 환경부는 이날 행사에서 나온 정책 아이디어 등을 실제 환경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조명래 장관은 “앞으로도 환경부는 다양한 계기를 마련해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여 정책에 반영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hwlee@fnnews.com 이환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