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의협, 與 간담회서 "입국 금지, 중국 전역까지 확대해야"

심형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05 13:10

수정 2020.02.05 13:10

"지역사회 전파와 조기진단·치료는 어느 정도 유지"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 특별위원회 전문가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 특별위원회 전문가 간담회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최대집 대한의사협회 회장은 5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신종코로나) 사태와 관련해 "해외 유입원 차단에서 문제가 있다"며 입국 금지 대상을 중국 전역으로 확대할 것을 주문했다.

최 회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책특별위원회 전문가 간담회에서 "후베이성에서 입국 금지를 한 것은 의지는 상당히 높게 평가하지만, 중국에서 더 지역을 넓히고 때에 따라선 중국 전역까지 시급히 고려해야 한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러면서 "'팬더믹(전염병 대유행)이라고 부르는 상황에서는 이를 조기 종식하기 위한 세 가지 원칙이 있다"며 해외유입원의 차단, 국내 지역사회 전파 방지와 방역 강화, 조기진단과 치료 등을 예로 들었다.

또 현재 정부의 국내 방역에 대해선 "지역사회 전파와 조기진단·치료는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음에도 어느 정도 유지되고 있다"고 부연했다.


기모란 국립암센터 예방의학과 교수도 "아이러니하게 이번 유행은 병원 감염이라기보단 지역사회 감염, 해외유입 감염"이라고 지적했다.


임영진 대한병원협회 회장은 "의료인들에게 중요한 것은 사기 진작과 격려"라며 "ITS(해외 여행력 정보제공전용 프로그램)도 매우 부족한 부분이 있는데 다시 점검할 때"라고 강조했다.

cerju@fnnews.com 심형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