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기생충, 아카데미 주인공이 되다 [봉준호 오스카를 쥐다]

신진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10 18:14

수정 2020.02.10 18:14

101년 한국 영화사의 쾌거
각본·국제영화·감독상 이어
비영어영화로 첫 작품상 수상
봉준호 "내일까지 술마실것"
영화 '기생충'이 10일(한국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 각본상, 국제영화상 등 4관왕을 차지했다. 외국어 영화가 오스카 작품상을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작품상 시상자로 나선 할리우드 배우 제인 폰다가 트로피를 건네자 봉준호 감독(오른쪽 첫번째)이 감격스러워하고 있다. AP 뉴시스
영화 '기생충'이 10일(한국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 각본상, 국제영화상 등 4관왕을 차지했다. 외국어 영화가 오스카 작품상을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작품상 시상자로 나선 할리우드 배우 제인 폰다가 트로피를 건네자 봉준호 감독(오른쪽 첫번째)이 감격스러워하고 있다.
AP 뉴시스
"최다 수상에 오스카 역사상 최초로 작품상을 거머쥔 외국어 영화. 오스카 역사는 물론이고 세계 영화사를 다시 썼다."(전찬일 영화평론가)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이 한국과 아시아를 넘어 세계 영화사를 새로 썼다. '기생충'이 92년 오스카 역사에서 작품상을 받은 최초의 '비영어 영화'로 등극했다. '기생충'은 유력 후보작 '1917'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아이리시맨' 등을 누르고 작품상을 비롯해 감독상·각본상·국제영화상 등 4관왕에 올랐다. 유력 후보작 '1917'은 촬영상·음향믹싱상·시각효과상을 받는 데 그쳤다.

또 '기생충'은 아시아 영화 최초로 각본상을 수상했으며, 1955년 델버트 맨 감독의 로맨틱 코미디 '마티' 이후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하고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은 두 번째 영화로 이름을 올렸다. 또 봉준호 감독은 '브로크백 마운틴'(2006년), '라이프 오브 파이'(2013년)의 리안 감독에 이어 감독상을 수상한 두 번째 아시아인 감독이 됐다.

CNN, BBC 등 주요 외신은 이날 '기생충' 수상 소식을 축하하며 "최우수작품상을 수상한 최초의 비영어 영화. 오늘밤 모두가 '기생충' 때문에 '윙윙' 거릴 것"(CNN), "92년 오스카 역사를 새로 쓴 '기생충'이 만든 역사적 밤"(BBC)이라고 타전했다.

10일(한국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돌비극장에서 열린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할리우드 배우 제인 폰다가 "패러사이트(기생충)"를 호명하자 객석에선 탄성이 터졌다. 봉 감독을 비롯해 송강호·장혜진·조여정·이선균·최우식·박소담·이정은·박명훈 등 8명의 주연 배우와 이미경 CJ그룹 부회장, 제작자 곽신애 바른손E&A 대표까지 모두가 무대에 올라 영광의 순간을 함께했다.

한국 영화는 1962년 신상옥 감독의 '사랑방 손님과 어머니' 출품을 시작으로 꾸준히 아카데미상에 도전했다. '기생충'은 한국 영화 최초로 아카데미 6개 부문 후보에 지명됐고, 한국 영화 101년사에 길이 남을 성과를 거뒀다. 각본상을 가장 먼저 들어올린 봉 감독은 한진원 작가와 함께 무대에 올라 "큰 영광이다. 이 상은 한국인이 받는 최초의 오스카상"이라고 말했다. 또 그는 국제영화상을 수상한 뒤 "오늘 밤은 술 마실 준비가 돼 있다. 내일 아침까지 말이다"라며 기뻐했다. 감독상에 호명되자 상기된 표정으로 "좀 전에 국제영화상을 받고 오늘 할 일은 끝났다고 생각했다"며 놀란 심경을 전한 뒤 함께 후보에 올랐던 '아이리시맨'의 마틴 스코세이지 감독에게 경의를 표했다.


한편 이날 시상식에서 남녀 주·조연상은 이변 없이 골든글로브 시상식과 동일하게 호명됐다. 남녀 주연상은 '조커'의 호아킨 피닉스와 '주디'의 러네이 젤위거가, 남녀 조연상은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의 브래드 피트와 '결혼이야기'의 로라 던이 각각 받았다.
'기생충'도 후보에 올랐던 미술상·편집상은 각각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 '포드 V 페라리'에 돌아갔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