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일일 생산 마스크 1200만장 중 90% 국내 공급.. 1인당 판매 수량 제한키로

김서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26 10:33

수정 2020.02.26 10:44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오른쪽 두번째)이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마스크 수급안정 추가조치 T/F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김용범 기획재정부 차관(오른쪽 두번째)이 2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마스크 수급안정 추가조치 T/F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파이낸셜뉴스] 정부가 26일부터 일일 마스크 생산량 1200만장 중 90%를 국내 시장에 공급키로 했다. 생산량의 50%는 공적 물량으로 확보돼 농협·우체국, 약국·편의점 등에서 판매된다. 다만, 공적 물량에 대해서는 1인당 판매 수량을 제한하기로 했다.

정부는 26일 서울정부청사에서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 주재로 '마스크 수급안정 추가조치 TF회의'를 열고, 이런 내용의 논의했다.


이날 회의는 전날 발표된 '마스크 및 손소독제 긴급수급조정조치 개정안'의 원활한 시행과 문제점 점검을 위해 열렸다. 개정안은 당일 생산량 50% 이상 공적판매처 출고 의무화, 수출은 생산업자가 당일 생산량의 10% 이내로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김 차관은 "국민들이 소량이라도 가정과 일터 근처에서 편리하게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며 "공적으로 확보된 물량는 대구·경북지역 저소득층 등 마스크 공급이 원활하지 못한 곳부터 집중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차관은 이어 "최일선에서 불철주야 맡은바 임무를 수행하는 의료진에게도 의료용 마스크를 차질없이 공급할 예정"이라며 "공적으로 공급되는 마스크 판매가격은 생산자와 공적판매처간 협의를 통해 최대한 합리적 수준에서 결정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정부는 이번에 확보된 공적 물량은 많은 국민들이 마스크를 구매할 수 있도록 1인당 판매수량을 제한하기로 했다. 김 차관은 "주기적인 TF회의를 통해 지역 수급여건 등을 충분히 고려해 공적으로 확보된 마스크 배분 계획을 탄력적으로 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마스크 수출 제한 조치의 이행 상황도 집중 점검해나갈 계획이다. 통관 심사와 현장 점검을 한층 강화하고 밀수출, 허위 신고 등에 대해서도 엄정 대응할 방침이다.


김 차관은 "민관 협력이 매우 중요한 만큼 공적 판매처 뿐만 아니라 약국과 편의점 등 유통을 담당하는 민간 관계자도 적극적으로 협조해주길 바란다"며 "관계 부처도 지금부터 시작이라는 마음가짐으로 매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