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정전기 필터 부착한 면마스크, 비말차단효과 우수

안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2.28 08:35

수정 2020.02.28 08:35

정전기 필터 부착한 면마스크, 비말차단효과 우수

[파이낸셜뉴스] 직접 제작한 수제 면 마스크에 정전기필터를 부착하면 보건용 마스크(KF80)만큼 비말입자차단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건환경연구원 식품의약품부는 28일 강동구 새마을부녀회에서 제작한 수제 필터 면 마스크(정전기필터부착)및 덴탈마스크에 대해 비말입자차단효과를 측정하는 분진포집효율을 측정하는 실험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 결과 수제 필터 면 마스크는 평균 80%~95%, 덴탈마스크 66%~70%로 KF80 보건용 마스크와 성능이 비슷했다.

비말입자차단효과 시험은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미세입자를 걸러주는 비율을 시험하는 성능시험의 필수시험이다. 보건용 마스크 KF80은 미세입자를 80%이상 차단, KF94는 94%이상 차단해야 한다. 비말의 크기는 직경 5㎛이상, 비말핵은 직경 1~4㎛의 입자로 알려져 있다.


반면, 시중의 일반 면 마스크나 정전기필터를 제거한 수제 필터 면마스크의 경우 비말입자차단율이 16%~22%로 보건용 마스크 보다 성능이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연구원은 이중으로 되어 있는 마스크의 앞면과 뒷면 사이에 필터를 삽입하여 검사했다.
또 마스크 크기에 맞게 새 필터로 교체 시 세탁 전, 후의 비말입자차단효과가 비슷해 재사용도 가능하다.

기존 시판중인 일회용 보건용 마스크와 달리 계속 사용할 수 있어 마스크 품귀현상에 대한 대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연구원은 설명했다.


연구원은 "일반 면 마스크도 큰 사이즈의 비말을 차단하는 효과는 있을 것으로 판단되나, 보다 완벽한 차단효과를 위해서는 정전기필터를 부착해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라고 말했다.

ahnman@fnnews.com 안승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