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과학 과학

미리보는 내년 국가 R&D… 가이드라인 나왔다

김만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3.12 15:00

수정 2020.03.12 14:59

연구실. 게티이미지 제공
연구실. 게티이미지 제공
[파이낸셜뉴스] 내년 정부가 추진할 국가연구개발 사업을 미리 가늠해 볼 수 있는 가이드라인이 나왔다. 주목할 부분은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 대응 R&D와 일본 수출규제로 인해 소재·부품·장비 관련 R&D 등이 활발할 것으로 전망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2일 '2021년도 정부R&D 투자방향 및 기준'을 심의·의결하기 위해 제18회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심의회의 운영위원회를 열었다.

이날 의결된 투자방향은 산업통상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보건복지부 등 R&D 관련 22개 부·처·청에 전달돼 R&D 예산 요구의 가이드라인으로 활용된다. 또한 과기정통부는 내년도 R&D예산 배분·조정의 기준으로 삼을 예정이다.

2021년도 투자방향은 크게 국민이 체감하는 삶의 질 개선, 과학기술로 성장동력 기반 확충, 혁신주체의 연구역량 강화 등 3대분야를 설정했다.


코로나바이러스 연구. 게티이미지 제공
코로나바이러스 연구. 게티이미지 제공
■국민 삶의 질 개선
먼저 국민 삶의 질 개선을 위한 R&D를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감염병에 대비해 진단·백신·치료제 등의 적기지원 및 대응역량을 높이는 R&D와 대형·복합 재난에 대응하기 위한 범부처 협력 R&D, 국민이 원하는 국민체감형 R&D 사업을 펼칠 전망이다.

또 기후변화 대응을 위해 온실가스 감축과 친환경에너지에 투자를 강화한다. 초미세먼지 현상규명, 배출원 저감·관리 등 현장대응형 실용·실증 R&D를 본격화하고, 생활폐기물·미세플라스틱·화학물질 등 생활환경 위협요소 해결을 위한 R&D도 확대한다. 이와함께 개인별 맞춤형 헬스케어 서비스 지원 및 건강·의료문제 관련 R&D를 지속 지원한다.

반도체. 게티이미지 제공
반도체. 게티이미지 제공
■과학기술로 성장동력 확보
내년 R&D예산 배분에는 주력산업의 기술자립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과학기술로 성장동력 기반을 넓히는 데 중점을 둘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소재·부품·장비 핵심품목별 맞춤형 R&D를 지원해 핵심품목의 공급안정성 확보하는 R&D사업 기획이 예상된다. 또 주력산업 업종별로 스마트화, 친환경화, 융복합화를 위한 기술개발을 지원해 주력산업을 미래 고부가가치 품목으로 전환하는 R&D 사업도 기대된다. 이와함께 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등 혁신인프라(DNA)와 바이오헬스·미래차·시스템반도체 등 3대 신산업(BIG3)을 중심으로 혁신성장을 가속화할 것으로 보인다. 이밖에도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혁신인재 양성 지원을 확대하고 구성과 기반의 기술사업화와 창업 지원 강화도 포함될 계획이다.

■창의·도전적 연구 확대
R&D에 가장 기초가 되는 연구자 중심의 창의·도전적 연구 지원이 주목된다.

정부는 연구자주도 기초연구사업 투자를 확대하고, 신진연구자 전담 지원사업 및 초기정착 지원 등을 강화해 젊은 연구자가 안정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방침이다.
또 출연연구기관과 직할연구기관 등 공공연구기관의 혁신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투자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와 올해에 이어 지역과 중소기업의 연구역량 확충에 투자하는 R&D사업도 예산 배분때 좋은 점수를 받을 전망이다.
이와함께 부처가 분절적으로 추진중인 지역 R&D 사업을 지역이 주도하고 중앙부처가 지원·협력하는 체계로 개편하는 R&D 계획도 이어질것으로 예상된다.

monarch@fnnews.com 김만기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