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버스기사 '공동채용제' 도입..취업청탁 뿌리 뽑는다

안승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3.24 13:32

수정 2020.03.24 13:32

[파이낸셜뉴스] 앞으로 서울의 시내버스 회사가 외부감사를 위한 회계법인을 직접 선임할수 없게 된다. 운전기사도 여러 버스 회사들이 공동채용제를 실시한다.

서울시는 24일 이 같은 내용의 시내버스 준공영제 개선 방안을 발표 했다. 지난해 발표한 버스 준공영제 기본계획중 최 우선 과제인 투명성 강화 대책이다.

앞으로 서울시는 버스회사의 외부감사인을 맡을 회계법인을 각 버스회사가 직접 선임하지 않고, 버스회사들이 회계법인 풀(pool)을 구성토록 했다. 이 풀에는 회계법인 17개와 감사반 2개가 선정돼, 올해부터 서울시내 전체 65개 시내버스 회사의 회계감사를 담당한다.
버스회사와 회계법인 간 유착·장기전속계약으로 인해 회계투명성이 훼손되는 일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다.

또 취업을 대가로 금품을 주고받는 채용비리를 근절하기 위해 '공동채용제'를 시행한다. 노·사·정과 외부 전문가가 자격요건을 갖춘 구직자들로 버스 운전원 채용풀을 구성하고 버스회사는 이중에서 각 회사별 채용방침에 맞춰 선발한다.

서울시는 "기존의 버스 운전원 채용 과정은 회사별 채용방식으로 채용 과정에서 금품요구·금품수수 등 부조리한 관행이 있었는데, 공동채용제를 통해 그러한 우려를 말끔히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시는 각 분야 전문가가 참여하는'채용심사위원회'를 새롭게 꾸려 채용풀 구성을 위한 서류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서류심사시 사고·벌점·음주 경력 등 강화된 자격요건을 적용해 부적격자 선별에 집중하고, 취업을 위한 부당한 결탁 관계가 사라지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또 '수입금공동관리협의회 감독위원회'를 신설, 모든 회사의 버스 운송수입금과 시 재정지원액을 감시키로 했다.
이를 통해 서울 시내버스 관련 수입·지출 관리에 대한 부정적 오해를 해소하겠다는 계획.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이번 버스 준공영제 개선대책은 시내버스 운영의 투명성·신뢰성에 대한 사회적 비판을 해소하는 첫 단계를마련한 것이다"라며 "앞으로 재정지원 합리화, 회사 경영 효율성 제고,시민 서비스 향상 등 준공영제 개선에 지속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ahnman@fnnews.com 안승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