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일반

美 대선 '트럼프 vs 바이든'… 지지율 박빙 '혈투' 예고

홍예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09 17:55

수정 2020.04.09 17:55

버니 샌더스 하차로 조기 확정
무당파·중도층 공략 최대 승부처
이전 대선보다 정책 대결 치열
코로나 계속 확산땐 트럼프 불리
美 대선 '트럼프 vs 바이든'… 지지율 박빙 '혈투' 예고
공화당의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의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오는 11월 3일 미국 대선에서 최종 승부를 놓고 경합을 치른다.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양강구도를 형성해 온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이 8일(현지시간) 전격 중도하차를 선언하면서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민주당 대선후보로 사실상 확정됐다.

이로써 미국 우선주의를 앞세운 트럼프 대통령이 재선 고지를 밟을지, 3차례 경선 도전 끝에 바이든 전 대통령이 정권 교체를 이룰지를 놓고 미 정가가 본격적인 대선 체제로 급속 전환될 전망이다.

■엎치락뒤치락…피말리는 대결 예고

각종 여론조사상 두 후보간 박빙의 지지율을 보이고 있어 승리를 예측하기 힘들다. 다만 올해 대선에선 경합주와 중도 부동층 등 두 가지 표밭을 확보하는 게 최종 승부처로 꼽힌다.

당장 주별 대의원 확보 수가 중요한 미 대선 제도의 특성상 승부처는 '경합주' 승리다.
올해 대선에선 플로리다, 펜실베이니아, 미시간, 노스캐롤라이나, 애리조사, 위스콘신주 등이 꼽힌다. 이들 6개 주는 2016년 대선 때 트럼프가 민주당 힐러리 클린턴 후보를 꺾은 지역이지만, 최근 뉴욕타임스 여론조사 땐 바이든 전 부통령이 일부 지역에서 앞섰다. 또 민주당 경선 초반 바이든 전 부통령이 부진함에 따라 트럼프 대통령이 우위를 보이는 결과가 속출했으나, 바이든이 압도적 승리를 이어감에 따라 지지율이 다시 상승하고 있다. 이 지역에 배정된 선거인단 수는 총 101명으로 당선에 필요한 '매직넘버' 270명의 37.4%를 차지하는 만큼 두 후보간 피말리는 접전이 예상된다.

두 후보가 각당의 전통적 지지층을 넘어 무당파, 중도층 표심을 공략하는 것도 이번 대선의 최대 승부처로 거론된다.

민주당내 강성 진보이자 '민주 사회주의자'를 자처하는 샌더스 의원이 최종 사퇴한 것도 바로 중도층 표심 공략이 절실하다는 민주당내 여론이 크게 작용했기 때문이다. 중도 성향을 표방하는 바이든이 샌더슨에 비해 확장성 면에서 우월하다는 평가에 따라 바이든 중심으로 표 결집에 나선 것이다. 따라서 앞으로 7개월간의 대선 레이스에서 바이든 전 부통령이 샌더스 의원 지지층의 표심을 흡수하는 동시에 중도 성향 정책을 통해 중도층까지 끌어안는 게 핵심 과제로 남았다.

■돌발 변수 산적… 코로나도 한몫

사실상 이번 미국 대선은 보수 성향의 트럼프 대통령과 중도성향의 바이든 전 대통령간 격돌이라는 점에서 끌어안아야 할 유권자층에서 교집합이 큰 편이다. 본선 레이스에서 두 후보간 비방전과 폭로전으로 혈투가 벌어질 공산이 있다.

우크라이나 스캔들이 대표적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 군사원조를 대가로 바이든 전 부통령과 그의 아들의 비리를 조사하라고 압박했다는 의혹 때문에 탄핵심판까지 갔다가 부결되는 일을 겪었다. 반면 공화당은 바이든 전 부통령의 아들이 우크라이나 측에서 대가성 돈을 받았다는 의혹을 아킬레스건으로 삼아 대선 쟁점으로 활용할 전망이다. 이 밖에 바이든 전 부통령은 지난해 여성들의 '미투' 폭로로 궁지에 몰린 적이 있고, 과거 흑백 인종통합 교육에 반대했다는 논란에 휩싸이기도 했다.

정책 대결도 예전 대선에 비해 큰 시각차를 드러낼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이 집권 기간 동안 미국 중심의 보호무역주의를 비롯해 의료보험 및 국경장벽 등 보수 성향의 공화당 정체성을 적극 표방해왔다. 반면 바이든 전 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 기조를 비판하면서 세계 패권질서를 유지해온 미국의 전통적 위상과 가치를 회복하겠다는 점을 적극 부각시킬 것이란 평가가 나온다.


코로나19도 대선 향방의 핵심 변수로 작용할 전망이다. 코로나19 확산이 미국 사회의 불안과 경제침체를 가속화할 경우 바이든 전 부통령이 반사이익을 얻게 된다.
반면 트럼프 대통령이 위기관리 역량을 보일 경우 오히려 반전의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