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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O의 '게임 권장'엔 침묵한 복지부

김아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13 18:32

수정 2020.04.13 20:52

"캠페인 동참, 소관업무 아니다"
게임 질병코드 도입 때와 대조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이 지난달 16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코로나19 화상 브리핑을 하고 있다. 테드로스 총장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게임을 권장했다. 뉴시스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이 지난달 16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코로나19 화상 브리핑을 하고 있다. 테드로스 총장은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게임을 권장했다. 뉴시스
'게임 이용 권장'에 대해 손바닥 뒤집듯 입장을 바꾼 세계보건기구(WHO)와 수수방관만 하는 보건복지부의 행태가 빈축을 사고 있다.

1년여전 게임업계의 반대 속에서도 게임 이용장애에 질병코드를 부여한 세계보건기구(WHO)가 올들어 코로나19 사태를 계기로 게임 이용을 권장하는 쪽으로 태세를 전환하면서 논란이 빚어졌다.
사정이 이런데도, 지난해 WHO의 질병코드 부여에 부응해 발빠르게 국내 도입을 준비하는 행보를 보였던 우리나라 보건복지부는 이번 WHO의 게임 권장 행보에 대해서는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대해 게임업계는 "의아하다"는 지적을 쏟아내고 있다.

13일 관련당국과 업계에 따르면 WHO는 게임 플레이를 통해 코로나19 확산을 막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한다는 내용을 담은 플레이어파트투게더(#PlayApartTogether)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 캠페인은 테드로스 아드하놈 게브레예수스 WHO 사무총장이 자신의 트위터에 "집에서 음악 감상, 독서, 게임 플레이를 하자"고 제안하며 시작됐다.

이어 WHO는 지난달 30일부터 코로나19 시대에 비대면 소통이 가능한 게임을 활용하자는 내용을 담은 이 캠페인을 공식적으로 시작했다. 액티비전 블리자드와 라이엇게임즈 등 글로벌 게임회사들이 참여 중이다.

국내에서도 이같은 움직임은 이어지고 있다. 한국게임학회는 WHO의 사회적 거리두기 캠페인에 게임이 활용되는 것과 관련, '환영' 입장을 내고 우리 게임사도 동참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학회는 우리 정부도 사회적 거리두기에 게임을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무엇보다 WHO의 이번 이벤트는 지난해 5월 게임 이용장애를 공식 질병에 포함하는 제 11차 국제질병표준분류기준(ICD-11)를 만장일치로 통과시켰던 것과 대조적이라는 지적이다.

특히 오는 2022년 1월부터 각국에 권고 효력이 발생하는 ICD-11의 국내 도입 여부를 우리 정부가 선택할 수 있음에도 곧장 도입을 준비하겠다며 주도적인 모습을 보인 복지부는 이번 WHO의 이벤트에는 정반대의 자세를 보였다.

복지부 관계자는 WHO의 플레이어파트투게더 캠페인에 동참할 생각은 없냐고 묻자 "게임을 총괄하는 부처인 문화체육관광부가 하는게 맞다고 생각한다"라며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다.

복지부의 게임 질병코드 도입에 대한 입장은 여전했다.


그는 "게임 질병코드는 아이들 치료의 근거가 될 수 있다. 자동차가 제대로 굴러가기 위해 신호 체계가 있어야 하듯 치료하기 위한 코드가 있어야 하는 것"이라며 "질병코드가 부여 된다고 해서 게임이 질병이라는 것이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게임 질병코드 국내 도입 이슈를 두고 문체부와 복지부는 극명한 차이를 보여왔다.

true@fnnews.com 김아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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