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정세균 "5월5일까지 '거리두기' 유지..채용·자격시험 등 재개"[종합]

정상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4.19 16:11

수정 2020.04.19 16:34

정 총리,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주재
"종교시설 등 4대 밀집시설 '거리두기' 방역지침 유지"
"안정적 관리된다면 6일부터 생활속 거리두기로 전환"
"자격시험, 채용시험 등 방역준수 조건으로 제한 완화"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가 19일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19일 "5월 5일까지 지금의 '사회적 거리두기' 근간을 유지한다. 다만 일부 제한을 완화하겠다"고 밝혔다. 또 정 총리는 "현재 수준의 안정적 관리가 계속된다면 5월 6일부터는 일상생활 속에서 '거리두기'로 이행(전환)하겠다"고 했다.

5월 5일까지 이어지는 황금연휴에 여행, 모임 등 유동인구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거리두기'를 원칙적으로 지속하겠다는 게 정부 취지다.
다만 지난 4주간 지속된 강도높은 사회적 거리두기에 따른 실물경제 침체 파장, 국민들의 피로도 누적과 함께 코로나19 재확산 우려를 놓고 고심한 절충안이다.

정 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안심할 단계는 절대 아니다. 무증상 전파 위험은 사라지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부는 종교시설 등 실내 밀집시설을 제외한 야외 공공시설, 무관중 스포츠 경기, 시급한 채용시험 등은 운영을 재개하거나 허용키로 했다.

정 총리는 "종교시설 등 4대 밀집시설에 대해 현재의 방역지침 준수명령을 유지하되, 운영중단 강력권고는 해제하겠다. 자연휴양림 등 위험도가 낮은 실외 공공시설은 준비되는 대로 운영을 재개하겠다"고 말했다.

또 정 총리는 "야외 스포츠도 '무관중 경기'와 같이 위험도를 낮출 수 있다면 가능할 것이다. 필수적인 자격시험이나 채용시험 등은 방역수칙의 철저 준수를 조건으로 제한적으로 시행하겠다"고 했다.

최대 현안인 학생들의 등교 개학에 대해, 정 총리는 "전반적인 상황을 보아가면서 순차적으로 추진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20일 초등학교 1~3학년 온라인 개학을 끝으로 지난 9일부터 시작된 초·중·고교생들의 단계적 온라인 개학이 완료된다.

정 총리는 "신규확진자 발생은 한자릿 수인 8명까지 줄었다. 감염경로가 밝혀지지 않은 확진자는 5% 안쪽으로 감소했다"면서 사회적 거리두기에 동참한 국민들 덕분이라며 감사를 표시했다.

다만 정 총리는 "지난 1주간 부쩍 늘어난 사회적 접촉의 영향도 예의주시해야 한다. 세계적 대유행이 계속되는 한 해외유입 가능성은 상존한다"며 강도 높은 사회적 거리두기를 지속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조치이나, 현실적인 절충점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정 총리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강도를 섣불리 완화했다가 되돌아간 해외 사례도 있다. 그래도 가야만 하는 길이기에, 국민들이 지금까지 보여준 높은 시민의식을 믿고 내린 결정"이라고 했다.

정부는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에 상응해 방역체제를 강화키로 했다.

정 총리는 "사각지대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밀집시설을 정밀 모니터링하면서 샘플검사를 통해 위험을 조기에 찾아내겠다.
큰 위험이 발견되면 언제라도 거리두기의 강도를 다시 높이겠다"고 말했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