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中정부, 직접 블록체인 인프라 운영 나서..'블록체인 굴기' 본격화

김소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5.06 12:07

수정 2020.05.06 12:07

[블록포스트 창간 2주년] 블록체인 산업에 마중물 붓는 정부 


국가주도 BSN, 6개월간 테스트 완료…해외노드 포함


인민은행은 지자체 4곳서 CBDC 시범운영
[파이낸셜뉴스] 중국이 올해 1·4분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감염증 여파로 사상 처음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한 가운데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경제 반등을 노리면서 세계에서 가장 적극적으로 정부 주도 블록체인 사업을 벌이고 있다.

중국 경제 계획을 담당하는 정부기관인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는 블록체인을 신형 인프라 투자의 핵심기술로 꼽으며 1조 위안(약 173조원) 투입을 예고했으며, 발개위 산하 국가정보센터는 지난달 전세계 기업을 대상으로한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을 출시했다.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 또한 이르면 5월부터 일부 지자체를 대상으로 실제 디지털위안화를 지급하는 등 중앙은행 디지털화폐(CBDC) 상용화에 나설 계획이다.

■정부 차원 블록체인 플랫폼 출시

중국 국가정보센터는 25일(현지시간)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블록체인 서비스 네트워크(BSN)'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중국 국가정보센터는 25일(현지시간)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 '블록체인 서비스 네트워크(BSN)'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국 국가정보센터는 지난달 정부 주도 블록체인 플랫폼인 '블록체인 서비스 네트워크(BSN, Blockchain Service Network)'를 공개했다.
BSN 백서(사업계획서)에 따르면 BSN은 누구나 네트워크에 참여할 수 있는 퍼블릭 블록체인과 다수 기업이 공동으로 노드를 운영하는 컨소시엄형 블록체인을 모두 지원한다.

BSN 개발 컨소시엄엔 국가정보센터를 비롯해 차이나모바일, 유니온페이 등 통신사와 은행이 포진해 있다. 이들은 BSN 네트워크 개발 및 자금 조달 역할을 맡는다.

BSN 네트워크 노드는 총 128개로 파리, 시드니, 상파울루, 싱가포르, 도쿄, 요하네스버스, 캘리포니아 등 해외 7개 도시를 제외하고 모두 중국 지역 내에서 운영된다. 국가정보센터는 올해 말까지 전세계 BSN 노드 수를 200개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지광산(Zhiguang Shan) BSN 개발 컨소시엄 의장은 지난달 25일 베이징에서 열린 BSN 출시 기자회견에서 "BSN은 이더리움, 이오스, 하이퍼레저 패브릭, 피스코 비코스, 슈퍼체인 등 다양한 블록체인 플랫폼과 자유롭게 연동된다"며 기술 호환성을 강조하기도 했다.

BSN은 현재 중국 전역에서 수동으로 관리되고 있는 전자기록을 블록체인 데이터로 쉽게 공유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시간과 비용을 단축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중국, CBDC 시범운영 시작

중국 정부 뿐 아니라 중앙은행인 인민은행도 발빠른 디지털 화폐 정책을 실현하고 있다. 인민은행 디지털화폐 연구소는 지난달 중국 국영 CCTV를 통해 선전, 쑤저우, 슝안, 청두에서 디지털화폐 전자결제 (DCEP) 비공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주요국 대부분이 '중앙은행 발행 디지털화폐'라는 뜻의 CBDC(Central Bank Digital Currency)를 채택하고 있지만, 중국은 디지털화폐를 통한 지불결제 영역을 부각해 자체 용어인 DCEP(Digital Currency Electronic Payment)를 사용하고 있다.

인민은행은 DCEP 시범운영을 공식 발표하기 전부터 이미 소셜미디어에 중국 DCEP 지갑 애플리케이션(앱) 사진이 등장하기도 했다. 해당 앱은 중국 4대 국영은행 중 하나인 농업은행에서 쓰고 있는 DCEP 지갑 앱으로 △QR코드 결제 △송금 △입출금 등 여러 기능이 지원된다.

특히 근거리무선통신(NFC)를 통한 전자결제 지원 서비스도 해당 앱에 탑재됐다. 이를 통해 향후 사용자가 DCEP 지갑 앱으로 결제하거나 송금할때 단말기가 인터넷에 연결돼 있지 않더라도 기기간 접촉만으로 서비스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된다.

■정부차원 금융 영향력 강화

최근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계정을 통해 공개된 농민은행 DCEP 지갑 앱 모습./ 사진=트위터 갈무리
최근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계정을 통해 공개된 농민은행 DCEP 지갑 앱 모습./ 사진=트위터 갈무리

중국은 디지털통화 패권을 잡기 위해 2014년부터 관련 연구를 진행해 왔다. 2017년엔 인민은행 디지털화폐 연구소를 공식 설립했으며, 올초 DCEP의 전자지불 특허를 80여개 이상 출원하며 디지털위안화 출시 속도를 높이고 있다.

업계 전문가들은 중국이 DCEP를 도입해 자국통화 영향력을 더욱 확대할 것이라 관측한다. 특히 자본수지가 낮은 중국 입장에서 볼때 향후 미중 분쟁으로 인한 자본유출이 가장 큰 리스크로 꼽히는데 DCEP를 사용하면 모든 자금 흐름을 실시간으로 포착할 수 있어 금융정책 지배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란 판단이다.

한 국내 시중은행 관계자는 "사실상 DCEP는 중앙은행이 소매금융 영역도 모두 장악하겠다는 것"이라며 "이에 따라 정부 입장에선 통화정책 효율화가 용이해지지만 반대로 사용자의 다양한 금융 니즈를 충족시키는데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본다"고 지적했다.

실제 중국 정부는 알리페이나 위챗페이 등 민간 온라인결제 업체의 폭발적 성장을 지속적으로 견제해 왔다.
지난해 정부는 온라인결제 업체의 현금지불준비금을 기존 50%에서 100%로 상향했으며, 소비자와 가맹점 간 직접 결제를 금지하고 인민은행이 최대주주로 있는 '왕롄(網聯)'이라는 통합 결제 시스템을 중간에 반드시 거치도록 했다.

한편, 국제결제은행(BIS)에 따르면 현재 전세계 중앙은행의 80%가 CBDC를 연구하거나 실제 개발 중인 것으로 추산된다.
한국은행도 올해 CBDC 구현을 위한 기술·법적 검토를 완료하고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CBDC 시범운영에 착수할 예정이다.

srk@fnnews.com 김소라 기자

srk@fnnews.com 김소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