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2차 재난지원금' 이견..이재명 "과감히 지급" 김경수 "더 어려울 때"

정상균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7.02 21:22

수정 2020.07.03 08:32

정세균 총리 주재 '목요대화' 개최
정세균 국무총리(왼쪽 세번째)가 2일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목요대화에 앞서 이재명 경기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정세균 국무총리(왼쪽 세번째)가 2일 서울 종로구 총리공관에서 열린 목요대화에 앞서 이재명 경기도지사, 김경수 경남도지사, 강경화 외교부 장관 등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2일 정부 긴급재난지원금 추가 지급과 기본소득을 놓고 의견 차이를 드러냈다.

이날 이 지사와 김 지사는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서울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목요대화에 참석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 김호기 연세대 사회학과 교수가 함께 했다. 대화 주제는 ‘코로나19와 대한민국, 그 과제와 전망’이다.


이날 대화에서 2차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에 관해, 이 지사는 "재난지원금은 새로운 생산을 유발하는 경제효과가 컸다. 과감히 한두 번 더 지급하는 게 오히려 재정적 이익을 보고 경제 악화를 막을 수 있는 길"이라고 주장했다.

반면 김 지사는 "(코로나) 2차 대유행에 준하는 어려운 상황이 닥쳤을 때 검토하는 것이 맞다. 2차 대유행이 아니더라도 자영업자와 소상공인이 더 버티기 어렵다는 판단이 있다면 검토해볼 수 있다”며 신중한 입장을 보였다.

기본소득 이슈도 두 지사의 의견이 달랐다.

이 지사는 "경제성장을 위해선 수요 확장이 필요한데 기본소득이 가장 유용한 수요 확대 정책이다. 지방정부가 시범 운영할 기회를 달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기본소득 논의는 필요하지만 서두를 일은 아니다. 4차 산업혁명으로 일자리가 준다는 기본소득 논의의 전제를 잘 검토해야 한다. 고용이 늘 수도 줄 수도 있다"고 했다.

정 총리는 "올해는 3차 추경까지 하면 100조원에 가까운 국채를 발행해야 한다. 증세가 담보되지 않고는 세출을 늘리기 어려운 상황이다.
재정의 역할을 강력히 하면서도 재정 건전성을 함께 생각해야 한다"고 말했다.



skjung@fnnews.com 정상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