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경제

성난 레바논인들, 차라리 프랑스 통치 받자

윤재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8.07 11:38

수정 2020.08.07 11:38

온라인 청원에 4만4000명 서명, 現 레바논 정부 불신 드러내
佛 마크롱 대통령 베이루트 폭발사고 현장 방문
지난 4일(현지시간) 대형 폭발 사고가 발생한 레바논 베이루트를 방문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6일 한 시민의 손을 잡고 위로를 하고 있다.AP뉴시스
지난 4일(현지시간) 대형 폭발 사고가 발생한 레바논 베이루트를 방문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6일 한 시민의 손을 잡고 위로를 하고 있다.AP뉴시스

지난 4일(현지시간) 수도 베이루트에서 발생한 대규모 폭발 사고로 레바논 정부가 국민들로부터 비난을 받고있다. 국민들이 이번 폭발이 정부의 부패와 부실함 때문이라며 일부에서는 프랑스 통치를 받아야 한다는 온라인 운동도 진행되고 있다.

6일(현지시간) 독일방송 도이체벨레(DW)는 레바논 청원사이트인 아바즈(Avaaz)에 프랑스의 통치를 받자는 온라인 청원운동에 약4만4000명이 서명했으며 이날 베이루트 사고 현장을 방문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시민들로부터 환영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아바즈에는 “정부의 무능으로 인해 체제가 붕괴되고 있으며 부패와 테러, 무장조직으로 레바논이 마지막 숨을 쉬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청렴하고 지속적인 통치가 정착되도록 10년동안 프랑스의 위임통치로 돌아가는게 바람직한 것으로 믿는다”며 시민들의 참여를 재촉하고 있다.


레바논은 1차세계대전이 끝난후 지난 1920~45년 프랑스의 위임통치를 받았으며 프랑스어도 널리 사용되고 있다.

DW는 이 청원운동이 레바논 소셜미디어에 확산되고 있다며 이번 폭발로 많은 것을 잃은 레바논인들이 얼마 절박한지를 보여주고 있다고 전했다. 레바논은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발생 이전부터 경제 등에 불만을 품은 시민들의 반정부 시위에 시달려왔다.

이날 베이루트 사고 현장을 방문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개혁없이는 레바논이 “계속해서 침몰할 것”이며 레바논 정치계와 새로운 정치 협약을 위한 협상을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프랑스는 복구를 위해 재정 지원을 할 것이라며 그러나 부패한 집단의 손에는 넘아가지 않도록 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시민들은 "혁명!" 등의 구호를 외치며 마크롱 대통령에게 현 레바논 지도부를 퇴출시키는데 도와줄 것을 요청했다.

프랑스도 이번 폭발 사고로 자국민 1명이 사망하고 21명이 부상을 입어 검찰에서 자체 수사에 나섰다.

AP통신은 세관 관계자가 이번 폭발이 발생하기전 보안 당국이 질산암모늄 저장으로 인한 위험을 정부에 전달했던 사실을 보도했다.
사고 지점에는 지난 2013년부터 질산암모늄이 2750t이 저장돼왔다.

이번 폭발로 130명 이상이 사망했으며 베이루트 전체 인구의 12%인 약 30여만명이 이재민이 됐다.
레바논 경제가 실업과 빈곤으로 고전하고 있는 가운에 발생한 이번 폭발로 입은 전체 경제적 손실은 100억달러에서 최대 150억달러(약 18조원)로 추정되고 있다.

jjyoon@fnnews.com 윤재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