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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씨소프트 자회사 '클렙' 설립
영상·웹툰 등으로 미디어 확장
넷마블, 빅히트엔터와 손잡고
방탄소년단 IP 기반 게임 출시
영상·웹툰 등으로 미디어 확장
넷마블, 빅히트엔터와 손잡고
방탄소년단 IP 기반 게임 출시
넥슨과 넷마블에 이어 엔씨소프트도 음악·영상, 웹툰(인터넷만화) 등 엔터테인먼트를 미래 먹거리로 낙점한 것이다. 특히 K-팝스타와 K-웹툰 등 한류 콘텐츠는 해외 이용자를 확보할 수 있는 강력한 지식재산권(IP)이라는 점에서 게임업계 '빅3' 글로벌 사업전략과도 맞닿아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엔씨, 핵심IP 키우는 자회사 설립
2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넥슨과 넷마블이 각각 국내외 유명 엔터테인먼트 회사에 투자 및 서비스 협업에 속도를 내고 있는 가운데 엔씨소프트는 직접 '클렙'이라는 자회사를 설립했다.
엔씨소프트 김택헌 수석부사장(CPO, 최고퍼블리싱책임자)이 직접 총괄하는 클렙은 엔씨소프트가 보유한 기술 및 IP를 엔터테인먼트 영역과 결합하는 사업을 실행할 예정이다. 앞서 엔씨소프트는 시각특수효과(VFX) 전문기업 포스크리에이티브파티(포스)와 영화투자배급회사인 메리크리스마스에 각각 220억원, 100억원대 투자를 하는 등 자체 IP를 게임은 물론 영상과 웹툰 같은 다양한 미디어로 확장하는 데 공을 들여왔다.
엔씨소프트 관계자는 "아이온, 블레이드&소울 등 자체 IP를 게임은 물론 다양한 미디어 영역으로 확장하는 한편 또 다른 신규 IP를 발굴하는 형태의 협업도 강화하고 있다"며 "클렙 역시 엔터테인먼트와 기술을 결합한 새로운 디지털 콘텐츠 비즈니스를 만드는 스튜디오 역할을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넷마블, BTS 모바일 게임 출시
넷마블 역시 빅히트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방탄소년단(BTS) IP 기반 신작 모바일 게임 'BTS 유니버스 스토리' 사전등록을 진행 중이다. 중국과 베트남을 제외한 전 세계 이용자가 참여할 수 있는 BTS 유니버스 스토리는 전 세계 BTS 팬을 비롯해 게임 이용자가 직접 스토리를 제작할 수 있는 샌드박스 게임이다.
BTS 유니버스 스토리는 또 게임 내 제작 도구를 활용해 이용자가 직접 이야기를 생산하는 '스토리 제작' 모드를 비롯해 이야기 전개와 결말까지 이용자가 직접 선택하는 '스토리 감상' 모드, 방탄소년단 세계관 속 캐릭터에게 원하는 의상을 입히거나 증강현실(AR) 촬영을 할 수 있는 '컬렉션' 기능 등도 제공한다.
스마일게이트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특화된 인공지능(AI) 기술 등을 개발하는 센터인 '스마일게이트닷에이아이(Smilegate.AI)'를 설립했다.
한우진 Smilegate.AI 센터장은 "인간처럼 감정을 표현하고 행동하며 상대와 공감할 수 있고,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종합적 인간화 AI 기술을 개발해 나갈 것"이라며 "앞으로 게임, 영화 등 스마일게이트의 핵심 사업 분야는 물론 다양한 이종산업과의 연계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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