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건·사고

순경채용 필기시험 문제유출 논란에 경찰 사과.. "문제 있었다"

구자윤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09.20 21:09

수정 2020.09.20 21:09

순경공채 필기시험이 치러진 지난 19일 오전 서울 중구 한양공업고등학교에서 응시생들이 시험장으로 향하고 있다. 뉴스1
순경공채 필기시험이 치러진 지난 19일 오전 서울 중구 한양공업고등학교에서 응시생들이 시험장으로 향하고 있다. 뉴스1

경찰이 지난 19일 치러진 2020년 2차 순경 채용 필기시험 과정에서 불거진 문제 유출 의혹과 관련해 "시험 관리상 문제가 있었음을 확인했다"며 필기시험 불합격자에 대한 추가합격 등을 20일 알렸다.

경찰청은 2020년 제2차 순경 공채 및 경찰행정학과 경력채용 필기시험에서 '경찰학개론' 9번문제 '질문에 대한 정오표' 사전공개로 형평성 논란이 있던 것과 관련해 "사실 확인결과 일부 지방경찰청 시험장에서 언론보도와 같이 정오표 내용을 정해진 시간보다 일찍 공지하는 등 시험관리상 문제가 있었다"고 밝혔다.

문제가 된 곳은 경기남부지방경찰청과 경남지방경찰청 등의 시험장 2684개 교실 중 25개 교실이다.

경찰청은 "시험 형평성 문제가 발생했고 이로 인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성실하게 시험을 준비해 온 응시자에게 큰 불편을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한다"고 전했다.


경찰청은 응시자간 형평성 문제 해소를 위해 논란이 된 경찰학개론 9번 문제는 출제오류가 없기에 정답을 기존대로 4번으로 확정해 채점하고, 기존 공고된 지방경찰청별 선발 예정인원에 따라 '필기 합격자'를 선발할 계획이다.

다만 9번 문제로 탈락할 수 있는 응시생을 구제하고자 모든 필기시험 불합격자에게 1문제에 해당하는 점수를 부여해 추가합격시킬 예정이다.

최종합격자 결정은 분리해 진행할 계획이다. 경찰청 관계자는 "(기존 합격자와 9번문제 점수부여로 추가합격한 합격자를) 통합해 전형을 진행할 경우 경쟁률 상승 등으로 당초 필기 (기존) 합격자가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정오표 배부 방식을 사전 개별 배부로 전환하고 시험감독관에 대한 감독·교육을 강화하는 한편, 전자기기 등 응시자들의 소지품 관리에도 빈틈이 없도록 하는 등 시험장 관리감독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개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 19일 순경 공채 시험 직후 응시생들이 다수 접속해 온 온라인 커뮤니티 '경찰공무원을 꿈꾸는 사람들'(경꿈사) 등에는 '경찰학개론' 과목의 문제가 미리 유출된 정황을 보여주는 사진과 글이 게시돼 논란이 됐다.
과목 지문에 오류가 있어 시험감독관이 칠판에 정정된 문제를 적는 방식으로 수정해 시험이 치러졌다.

문제가 잘못 출제되자 일부 시험장에서 정정된 문제를 시험 시작 전 미리 칠판에 써놨고, 소지품 제출 전 변경된 문제가 공지되자 일부 수험생이 미리 해당 부분을 미리 인지했고 문제를 서로 공유했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형평성 문제가 일었다.


이날 필기시험은 전국 94곳에서 진행됐으며 시험 접수 인원은 5만1000여명에 이른다.

solidkjy@fnnews.com 구자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