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aT, 러시아에 김치 수출마케팅 "신북방시장 진출"

김용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1.06 10:11

수정 2020.11.06 10:11

김치의 본고장, 한국식 김치 맛보세요

러시아 김치홍보영상 주요 장면 사진 /사진=aT
러시아 김치홍보영상 주요 장면 사진 /사진=aT
[파이낸셜뉴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는 최근 코로나 재확산을 계기로 건강식품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진 러시아에서 우리 김치를 대대적으로 홍보하며 신북방시장 개척에 본격 나서고 있다. 우선 aT는 11월 한 달간 러시아에서 현대·기아차 광고를 담당하고 있는 현지법인과 손잡고 김치홍보영상 3편을 제작하여 TV를 비롯한 온·오프라인 채널을 통해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제작된 영상은 머즈TV 등 유명 TV채널, YANDEX(얀덱스) 등의 포털, SNS,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옥외광고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송출되고 있다. 특히 이번 3편의 홍보영상은 러시아 내 소득수준이 가장 높다는 모스크바의 젊은 소비층을 타깃으로 한국김치가 러시아 현지식과도 아주 잘 어울리며, 건강에도 좋은 한국의 대표 발효음식이라는 메시지를 담고 있어 현지에서도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aT는 이번 마케팅이 실질적인 김치소비로 이어질 수 있도록 사전에 현지바이어와 협의하여 주요 소매체인에 미리 김치를 입점시켰으며, 김치 홍보가 집중되는 11월부터 본격적인 판매가 이뤄지도록 준비했다.

한편, 대러시아 김치수출은 9월 말 기준 66만달러로, 지난해 51만달러의 수출실적을 이미 뛰어넘었고, 올해는 러시아 수출 최초로 100만달러 달성을 예상하고 있다.


aT 신현곤 식품수출이사는 "정치경제의 중심지이자, 인구밀도가 가장 높은 모스크바 현지인들의 김치에 대한 관심이 소비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인 지원을 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fact0514@fnnews.com 김용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