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종목▶
29일 오후 1시 31분 현재 코스닥 시장에서 바이넥스는 전일 대비 14.17% 상승한 2만7400원에 거래되고 있다.
문 대통령과 반셀 CEO는 한국 정부와 모더나가 계약협상을 추진해오던 백신 물량 2000만도즈를 4000만도즈로 늘려 공급하는 데 합의했다. 백신 후보물질 임상실험을 위해 국내 연구소와 협력하는 한편 모더나 백신을 한국 기업이 위탁생산하기 위한 협력도 강화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반셀 CEO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조기에 공급이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며 백신 생산역량이 부족했는데 위탁생산 시 대규모 생산 능력을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청와대는 모더나와의 계약이 성사되면 우리나라는 5600만명분의 코로나19 백신을 확보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모더나가 개발중인 mRNA(리보핵산) 방식은 동물 세포가 아닌 미생물 배양 방식의 시설이 갖춰져야 한다. 국내에 미생물 배양 방식의 시설을 갖춘곳은 LG화학, SK바이오사이언스, 바이넥스뿐이다. 바이넥스는 이를 연 1000만병을 생산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춘 것으로 전해진다.
한편 바이넥스는 지난 28일 부산시와 443억원 규모의 의약품 제조시설 증설 투자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혁종 대표는 "글로벌 제약·바이오기업 네 곳 중 한두 곳과 계약을 마치면 충북 오송 바이오 의약품공장의 시설은 완전 가동될 전망"이라며 "백신 생산 계약이 성사되면 5000L 생산 규모의 공장을 지을 것"이라고 밝혔다.
kmk@fnnews.com 김민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