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미소들요양병원 간호사 "당국이 환자 이송 막았다"

조윤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0.12.31 12:37

수정 2020.12.31 12:37

29일 오후 서울 구로구 미소들요양병원에서 의료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무증상자를 이송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현재까지 구로구 요양병원 확진자는 175명 발생했다. 이중 129명은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이송됐지만, 46명은 아직 병상을 배정받지 못하고 격리 중이다. 의료진 확진자는 간호사 9명이다. / ˙사진=뉴스1
29일 오후 서울 구로구 미소들요양병원에서 의료진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무증상자를 이송하기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현재까지 구로구 요양병원 확진자는 175명 발생했다.
이중 129명은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이송됐지만, 46명은 아직 병상을 배정받지 못하고 격리 중이다. 의료진 확진자는 간호사 9명이다. /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코로나19 사망자의 70%가 요양병원에서 발생하며 요양병원발 집단감염이 이어지는 가운데 사태 초기 인근 요양병원의 협조 의사를 방역 당국이 막았다는 주장이 나왔다.

31일 업계에 따르면 190명의 누적 확진자가 발생한 구로구 미소들요양병원에서 근무하던 간호사 김모씨(36)는 코로나19 발생 초기 인근 요양병원에서 한 층을 비워 미소들요양병원 확진자 20명을 받겠다는 의사를 보내왔다고 밝혔다.

그러나 구로구 보건소는 환자 이송을 불허했다. 협조 의사를 보낸 요양병원 역시 구로구에 위치한 병원이라 감염 관리에 취약할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김씨는 "최초 확진자가 나왔을 때 요양병원 내 격리가 어려웠음에도 구로구 보건소와 서울시 역학조사단은 확진자를 따로 분리하지 않은 것은 방역당국 책임"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요양병원이 코호트 격리 조치가 된 이후에도 방역당국의 지시가 자주 바뀌며 보급품 지급도 제대로 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김씨는 "초기 확진자가 발생하고 난 후 구로구 보건소와 서울시 역학조사단이 중앙지시체계 시스템을 만들어 현장을 지휘했지만 최초 방문 이후 현장에 온 사람은 한 명도 없었다"며 "당시에 중앙 지시를 받으라고 하면서 답이 오는데도 몇 시간이 걸리고 지시사항도 수시로 바뀌어 혼선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또 "확진자 발생 초기에 구로구 보건소에서 병원에 지급한 보급품은 N95 마스크 두 박스가 전부였다"며 "방호복이나 음식 등 필요한 물품은 병원 사비로 해결했다"고 말했다.

정부는 30일 오전에서야 미소들요양병원에 남은 코로나19 확진자 전원을 모두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전원 조치 하기로 했다.

한편 미소들요양병원 외에도 경기 부천시 효플러스요양병원, 전북 김제시 가나안요양병원 등에서 대규모 집단감염이 연이어 발생하자 당국은 일부 요양병원을 대상으로 코호트 격리 조치를 내렸다.

전문가들은 요양병원 내 의료시설 수준을 고려할 때 내부에선 치료가 불가능해 코호트 격리 조치가 부적절하다고 지적한다.


대한의사협회는 지난 29일 부천 효플러스요양병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요양병원 코호트 격리는 국민 생명을 포기하는 무책임한 행위"라며 "코호트 격리는 확진자가 발생한 병원 또는 시설을 폐쇄해 외부 확산 위험을 줄이는 조치인데, 오히려 이로 인해 환자 상태가 더 악화되고 심지어 사망하고 있다"고 말했다.

jo@fnnews.com 조윤진 인턴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