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김태년 "8일 본회의서 중대재해법 처리"

장민권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1.04 11:02

수정 2021.01.04 11:02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서동일 기자

[파이낸셜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4일 "야당 지도부가 중대재해기업처벌법을 이번 주 처리할 수 있도록 적극 나서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오는 8일 임시국회 회기 종료 전까지 중대재해법을 본회의에서 처리한다는 방침이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8일 본회의를 열 수 있게 야당의 결정을 요청드린다"며 이가팅 말했다.

그는 "중대재해법은 각계각층의 입장이 다양하고, 쟁점이 적지 않지만 두 차례 법안소위를 통해 논의를 진척시켜왔다.
합리적이고, 심도있는 법안 마련이 가능하다고 기대한다"며 "법사위원들도 입법에 차질없게 논의에 속도를 내주길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김 원내대표는 "필수노동자 보호의 첫 걸음이 생활물류서비스발전법 입법도 시급하다. 국토위를 통과한 만큼 이번 본회의에서 처리해야 한다"면서 "중대재해법, 생활물류법 등 시급한 민생법안을 처리하는 걸로 올해 국회가 시작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일하는 국회, 생산적인 국회를 만들기 위해 야당의 협력을 진심으로 요청드린다. 저희도 더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1·4분기 방역과 민생회복에 집중하겠다.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취약계층을 위한 피해지원금도 신속히 집행하겠다"면서 "소상공인버팀목자금 공고가 6일 시작되고, 빠르면 다음 주부터 집행된다.
지난해 두 차례 지급한 만큼 3차도 빠르게 집행되길 기대한다"고 전했다.

그는 "상반기에 예산을 조기 집행하고, 정책금융을 공급할 예정"이라며 "민주당은 정부 정책을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집행되게 철저하게 챙기겠다.
민주당은 국민 한 사람 모두 책임진다는 각오로 고난의 계곡을 건너가겠다"고 강조했다.

mkchang@fnnews.com 장민권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