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행정·지자체

원희룡 “경선 자신” 행정력 겨루고 도덕성·개혁성 벼른다 [신년인터뷰]

좌승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1.12 07:00

수정 2021.01.12 07:09

도정공백 없도록 최선…“결국 야권 후보는 내가”
방역이 곧 경제…"코로나19 위기극복이 최우선"
원희룡 제주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

[제주=좌승훈 기자] 올해는 4월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시작으로 내년 3월 대선을 앞두고 여야 대선후보 경선이 이어지는 굵직한 정치 이벤트가 기다리고 있다. 차기 제주도지사 선거를 비롯해 지방선거 주자들의 움직임도 활발해질 것이다.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최근 언론과의 잇단 인터뷰를 통해 차기 대권에 도전하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2007년 한나라당 당내 경선 이후 두 번째다. 원 지사는 당시 이명박·박근혜 후보에 이어 3위를 차지하며 대통령 경선을 완주했다. 자신을 한나라당의 미래로 마케팅하면서, 이를 통해 극우 보수 이미지를 탈피하려는 한나라당의 모습을 성공적으로 부각시켰다는 평가를 받기도 했다.


■ “7월 후보 등록…경선 참여해도 지사직 유지”

차기 대선에 대한 궁금증에서 시작한 파이낸셜뉴스와의 인터뷰에서도 보수 대통합의 필요성과 함께, 경선에 대한 자신감이 묻어났다. 원 지사는 “현직 제주도지사로서 코로나19 방역과 지역경제 위기 극복에 결코 소홀하지 않을 것”임을 전제하면서 “오는 7월이 되면 국민의힘 대선 후보 경선에 등록해 야당 대선주자로 선출될 준비를 하겠으며, 승리할 자신도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국민들에게 ‘이런 식으로 하겠다’는 것을 조만간 당당하게 밝힐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원 지사 일문일답.

- 대권도전 의지를 밝혔지만, 현직 재선 지사로서 제주도정을 책임져야 한다는 부담도 크다. 지사직을 유지하면서 대권 도전에 나서면서 '대권'과 '도지사 3선'을 놓고 저울질한다는 시각도 있다.

▷ 전혀 그렇지 않다. 차기 대통령 선거 도전 의사를 이미 피력했다. 과거 다른 광역단체장들도 직을 유지하면서 경선에 나섰다. 현재 저와 더불어 대선 뜻을 보이는 여당 주자 역시 마찬가지다. 도정의 공백이 없게 하겠다는 말씀을 분명히 드리겠다. 도정에 조금이라도 성과를 더 내는 게 중요하다.

공직선거법과 당헌에서도 지방자치단체장이 당내 경선에 출마할 때는 직을 유지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당내 경선에서는 출마자가 직을 선거에 이용할 가능성이 적기도 하지만, 낙선해도 계속 직을 수행하는 게 불필요한 보궐선거를 피할 수 있다는 취지일 것이다.

원 지사는 현재 낮은 지지율에 대해서는 “현재 야당 판 자체가 움직임이 없기에 일희일비할 문제가 아니다. 선거 때 정치 시간표는 한 달이 1년 이상의 변화를 담기도 하고, 1년이 한 순간을 위한 준비과정일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개혁성과 도덕성, 행정경험 등에서 제가 다른 분들에 비해 빠지는 것이 별로 없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 ‘탄소 중립 섬’ 조성…빅데이터로 관광위기 극복

- 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재택근무·원격수업·화상회의·웨비나(온라인 세미나)와 같이 처음 접하거나 익숙하지 않은 일들이 많이 생겼다. 관광산업을 비롯해 지역경제도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한 리빌딩 전략이 필요하지 않은가?

▷ 코로나19 확산세가 잡히면, 지역경제 회복과 민생을 안정시키면서 새로운 시대에 맞는 시스템을 만들어 가기 위한 변화와 기회를 적극적으로 모색해야 한다. 우선,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합 제한과 금지 업종을 포함해 코로나19로 피해가 집중된 소상공인을 지원하고, 고용을 유지하는 일에 힘쓰겠다.

제주경제는 근본적으로 1차 산업과 관광업 등 서비스업에 편중돼 외부 변동성에 취약한 구조이다. 코로나19 위기를 계기로 사회 전반에 걸쳐 모든 분야에서 새로운 시스템을 만들기 위한 시도와 교류가 활발히 이어져야 한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

특히 빅데이터를 활용해 제주 관광서비스에 활력을 불어넣겠다. 관광 관련 창업이나 업종 전환, 관광 마케팅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빅데이터 분석 시스템을 고도화해 도민과 관광사업체와 결과물을 공유하겠다. 날씨·계절·연령 등 다양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개별 관광객 맞춤형 추천 서비스도 본격적으로 제공하겠다.

코로나19 이후 관광 트렌드는 안전과 개별화로 빠르게 전환될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 안전하고 쾌적하게 제주를 여행할 수 있도록 관광객 혼잡도 정보를 제공하고, 관광산업 현장 실태조사와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겠다.

타인과 직접적인 대면과 접촉을 꺼리거나 최소화하려는 코로나19 시대를 맞아 제품·서비스·경험을 비대면으로 거래하려는 사람들이 크게 늘었다. 도내 다양한 산업 분야들이 비대면·온라인으로 전환해 경쟁력을 키울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

코로나19와 같은 예기치 않은 도전이 언제 또 닥쳐올 지 알 수 없다. 외부의 영향에 제주경제가 흔들리지 않으려면 지역 산업의 탄탄한 미래 비전이 필요하다.

특히 제주는 ‘탄소 중립 섬’을 실현하기 위한 지난 10년의 경험과 성과를 바탕으로 제주형 뉴딜을 역점 추진함으로써 앞으로 10년을 힘차게 준비하겠다. 제주는 2030년 내연차량 신규 등록 중단, 전기차·수소차로 100% 전환과 같은 도전적인 목표를 이미 제시한 바 있다. 전력거래 자유화를 추진하고, 제주에서 생산된 청정에너지를 활용한 그린수소 생산·저장·활용 실증사업(P2G)을 차질 없이 진행하겠다.

■ "MB·朴 사면, 여론 떠보기면 후폭풍 거셀 것"

- 수감 중인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의 사면 문제가 올해 정치권의 첫 화두로 떠올랐다. 이에 대한 입장은?

▷ 현실적으로 볼 때 고령의 두 전직 대통령이 20여년 동안 옥살이를 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보는 사람은 없지 않나? 그리고 여당이나 청와대 입장에서는 정치적 효과를 극대화하려는 생각을 할 것이다. 그 자체를 비판하고 싶지는 않다. 국민통합의 기제가 되면, 국민들에게도 좋고 또 그게 여권의 득점 포인트로 갈 수도 있다.

그런데 모습이 너무 이상하게 돼버렸다. 전직 대통령들 입장에서는 기분 나쁘고, 이낙연 대표는 내부에서 배신자 소리까지 듣고 있다. 180석 거대 여당 민주당의 정치력이 바닥이라는 방증이다. 결국 공은 대통령에게로 넘어갔다. 강성 지지층이 이 정부의 동력이 아니라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인데 이런 현상이 점점 심해질 것으로 본다. 이번에 대통령이 정리하셔야 한다.

- 지난해 도내 코로나19 누적 확진자가 421명이다. 12월에만 80.7% 수준인 340명이 나왔다. 제주도정이 그동안 강조해온 국경 수준의 선제적·제주형 핀셋 방역망이 무색해졌다. 향후 코로나19 방역 방향과 대책은?

▷ 전국적인 3차 유행의 영향으로 지난해 연말 제주에서도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사우나·학교·라이브카페 등에서 집단감염이 산발적으로 나타났다. 현재 확진자 발생 양상은 확진자의 밀접 접촉자들이 자가 격리가 해제되기 전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어서 코로나19 상황은 통제 범위 안에서 어느 정도 진정되고 있는 것으로 본다.

원희룡 제주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

바이러스 특성 상 최대의 적은 방심이다. 방심하면 뚫리고, 전파 속도가 빠른 만큼 확산되는 것은 순식간이다. 지나치게 불안해 할 필요는 없지만 늘 긴장을 해야 한다. 연말연시 특별방역 대책과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가 1월17일까지 연장됐다.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가 계속 되고 있고, 일부 업종에는 집합 금지와 제한 조치가 내려졌다.

■ 블록체인 기반 출입명부 ‘제주안심코드’ 본격 운영

제주도는 가급적 합리성과 형평성을 기반으로 지역 특성이 반영된 선제적 방역 조치를 취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또한 백신 접종에 대비해 철저하게 준비하고 있다. 백신이 널리 보급되기 전까지는 진단검사 범위를 최대한 넓혀 공격적으로 진행해서 무증상 감염자들을 빠르게 추려내야 사회적 거리두기 수준을 낮출 수 있을 것이다.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 역학조사의 효율을 높이는 블록체인 기반의 ‘제주안심코드’도 적극적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제주안심코드는 기존 전자출입명부보다 간편하면서도 방역의 범위와 효과는 강력하고 신속하다. 사용자는 간편하고 행정의 효율은 높이며, 지역경제도 살릴 수 있는 제주의 든든한 기반이 될 것이다.

- 최근 통계청의 전국 고용동향보고서를 보면 일자리가 9개월 연속 줄었다. 국제통화기금(IMF) 외환위기 이후 가장 긴 고용한파다. 취업 위기는 청년층에 더 가혹했다. 넷 중 한 명은 사실상 실업 상태다. 지난 지방선거에서 지사 공약 1·2·3호가 청년 일자리다. 공공부문 정규직 청년 일자리 4년 내 1만개 창출 공약에 따른 성과는?

▷ 코로나19로 인한 고용 한파로 청년층이 큰 타격을 입고 있다. 청년들이 제주에 안정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일자리·주거·생활환경 등이 갖춰져야 한다. 현재 가장 큰 문제는 일자리와 기회의 문제일 것이다.

청년 일자리를 체계적으로 만들고, 관리하기 위해 민선 7기 첫 해에 일자리정책 5년 로드맵을 마련했다. 이에 따라 2020년 10월까지 공공부문 정규직 청년일자리 4761개를 창출했다. 2021년에는 1,600여개의 청년일자리를 만들 계획이다. 또한, 디지털 전문인력 양성 등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사업도 새롭게 발굴하려고 한다.

■ 취업·목돈마련·주거…청년 3종 지원 정책 추진

세계 각국이 코로나19 이후 다가올 새로운 시대를 선제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코로나19 극복과 지역경제 회복을 넘어 지속가능한 제주를 위해 전환과 혁신을 이루려면, 인재양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2019년 출범한 ‘제주더큰내일센터’를 통해 청년들이 생계비 걱정 없이 현장 중심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창의적이고 실무에 강한 자기주도형 인재들이 제주형 뉴딜 사업을 이끌고, 제주의 미래를 만들어 나갈 것이다.

청년의 취업과 목돈마련, 주거를 지원하는 ‘청년 3종 지원정책’을 올해도 안정적으로 추진해서 청년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려고 한다.


원 지사는 인터뷰 말미에 “코로나19가 확산되면, 지역경제도 어려워져 도민들의 고생이 무척 크다. 관광산업과 1차 산업까지 악영향을 미친다”면서 “따라서 코로나19 방역이 경제대책이자 민생 대책이며, 제주가 코로나19 안전지대로 신뢰와 명예를 되찾아 도민들께서 희망을 키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를 종식시키고, 제주가 활기찬 모습을 되찾을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께서도 고통스럽지만 조금 더 힘을 내시고, 협력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jpen21@fnnews.com 좌승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