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정보통신

쿠팡·로블록스 상장효과? 네이버쇼핑·제페토 몸값 더 뛴다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3.17 17:46

수정 2021.03.17 17:46

이해진 "올해 글로벌 경영 집중"
비대면시대 경제·여가활동에 방점
연구개발비 늘리고 인재경영 강화
쿠팡·로블록스 상장효과? 네이버쇼핑·제페토 몸값 더 뛴다
쿠팡과 로블록스가 미국 증시에 성공적으로 데뷔하면서 네이버 글로벌 경영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네이버가 '제2의 라인'으로 키우는 사업도 쿠팡, 로블록스 등과 경쟁하는 전자상거래(e커머스)와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기반 메타버스(3차원 가상세계)이기 때문이다. 이와 관련 네이버 창업자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는 '글로벌에서 통하는 서비스'를 기치로 내걸고, △글로벌 기업 인수합병(M&A) △연구개발(R&D) 투자 확대 △임직원 성과 보상을 통한 인재 경영에 본격 나섰다.

■2021, 글로벌을 향한 또 다른 시작

17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미국 뉴욕증권거래소(NYSE)에 입성한 쿠팡과 로블록스가 각각 시가총액 100조원과 50조원을 달성하면서, '스마트스토어' 등 네이버 쇼핑과 네이버제트 VR·AR 아바타 서비스 '제페토'의 글로벌 경쟁력도 재평가 받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가 앞당긴 전 세계 비대면 경제·여가활동 핵심 분야로 e커머스와 메타버스가 각광 받으면서다. 네이버 역시 지난 2016년 자회사 라인을 미국 뉴욕과 일본 도쿄 증시에 동시 상장한 뒤 야후재팬과의 경영통합을 비롯해 글로벌 이용자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다.


특히 올해는 네이버 글로벌 경영이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최근 기자간담회를 통해 "올해는 글로벌을 향한 네이버의 또 다른 시작이 될 것"이라 강조하고, 이해진 GIO가 지난 11일 '글로벌 사업 전략'을 사내에 공유하면서 "현재 매출의 25% 수준인 R&D 투자를 장기적으로 30%까지 늘리겠다"고 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이 GIO는 또 오는 24일 주주총회 이후 열리는 이사회에서 글로벌 사업을 뒷받침하는 임직원 성과 보상 방안도 구체화해 인재 경영을 굳건히 할 방침이다.

이 GIO는 사내 e메일을 통해 "(사외이사 등 이사회에) 글로벌 사업의 성공 가능성에 대해서 이해를 구하고 거기에 따르는 보상에 대한 문제를 상의할 계획"이라며 "사외이사들의 이해를 잘 이끌어낼 수 있으면 진행이 더 빨라질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즉 좋은 사업 없이 좋은 보상이 이뤄질리 없고, 좋은 보상 없이 좋은 사업이 지속될 수 없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라인 커머스-제페토로 해외 공략

네이버가 글로벌 신규 투자 및 M&A, R&D 투자 확대와 인재경영을 바탕으로 전개할 글로벌 사업은 e커머스와 메타버스다. 네이버는 일본 자회사 라인과 소프트뱅크 자회사 Z홀딩스(야후재팬 운영사)가 경영통합을 완료한 만큼, 올 상반기 스마트스토어 솔루션을 일본 e커머스 시장에 선보인다. 이와 관련 동대문 패션업체를 겨냥한 스마트물류 솔루션도 출시, 동대문 패션업체들이 일본에 상품을 팔 수 있도록 연결할 계획이다. 또 Z홀딩스를 통해 모바일 메신저 '라인' 기반 소셜커머스도 강화할 예정이다. △라인 친구에게 선물을 보내는 '라인기프트' △친구들과 할인된 가격으로 물건을 구매하는 '공동구매' △라이브 e커머스 등도 준비 중이다.

로블록스와 메타버스 경쟁구도를 형성한 제페토도 네이버 글로벌 경영 핵심으로 꼽힌다. 전 세계 글로벌 가입자 수가 약 2억명을 돌파한 제페토는 로블록스와 마찬가지로 Z세대(1995년 이후 출생) '킬러 콘텐츠'다.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들이 잇달아 자사 지식재산권(IP)을 활용한 아이템을 제페토에서 출시하고, 빅히트·YG·JYP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도 제페토를 통해 전 세계 팬들을 만나고 있어 시장가치가 높아지고 있다. 이와 더불어 네이버는 올해 더욱 공격적인 투자를 이어갈 계획이다. 박상진 네이버 최고재무책임자(CFO)는 "국내 뿐 아니라 글로벌 사업 확장을 위해 올 상반기 국내외에서 회사채를 발행할 계획"이라며 "글로벌 e커머스 시장에 대한 투자 뿐 아니라 중소상공인(SME)도 네이버 기술로 글로벌 비즈니스까지 할 수 있는 생태계를 구축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편 네이버는 글로벌 3대 신용평가사 무디스(Moody's)와 S&P 신용평가에서 각각 'A3'와 'A-' 등급을 획득했다.
무디스와 S&P는 네이버 등급 전망에 대해서도 '안정적'이라고 밝혔다.

무디스는 네이버가 검색과 e커머스 플랫폼을 중심으로 한국 인터넷 산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경영통합을 완료한 라인과 야후재팬 시너지 또한 신용과 수익성에 긍정적이라고 전망했다.
S&P 역시 네이버가 사용자들에게 끊김 없는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검색, e커머스, 간편결제, 풀필먼트 등에 대해 꾸준히 투자하는 것을 높이 평가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