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일반경제

김부겸 "백신 부작용 피해 반드시 보상…인과관계 확인 전이라도 책임"

홍예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06 10:18

수정 2021.05.06 10:19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뉴시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뉴시스


[파이낸셜뉴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는 6일 "백신 부작용에 대한 피해는 반드시 보상하겠다"며 "인과관계 확인 전에라도 긴급한 치료비 등 도움이 필요한 부분은 정부가 책임질 것"이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을 통해 "백신접종에 따른 국민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이상반응에 대한 모니터링도 더 철저히 할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김 후보자는 "코로나19로부터 하루라도 빨리 일상을 되찾아드리겠다"며 "더욱 탄탄한 방역으로 4차 유행을 막아내고,집단면역을 하루속히 달성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코로나19 방역과 함께 △부동산 안정 △코로나 이후 경기 회복 △2030 세대 사회안전망 확충 △국민통합 등 다섯가지 사명에 매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 후보자는 "부동산 정책에서, 공직자들의 처신에서 국민 여러분께 큰 실망을 드린 것을 잘 알고 있다"며 "지난 3월 LH 사태를 계기로 마련된 강력한 투기근절방안을 확실하게 이행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생을 돌보기 위해서는 "소상공인·중소기업·비정규직 등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 위기를 이겨내시도록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코로나 이후 경기회복의 효과를 가속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선도형 경제로의 대전환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후보자는 또 "그 어느 때보다 청년들이 삶이 어렵다"면서 "2030세대의 생활안정과 사회안전망 확충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그는 "일자리, 주거, 교육 등 청년의 삶과 직결된 분야에서 청년들이 직접 의견을 낼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면서 "어떤 상황에서도 청년 세대가 희망을 포기하는 일은 결코 없도록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김 후보자는 국민통합을 위해 "코로나19와 같은 비상한 상황에서는 입법부와 행정부가 국민을 위한 정책적 논의에 힘을 기울이고 불필요한 정쟁은 뒤로 미뤄야 한다"며 "국회를 존중하고 합리적인 제언에 귀 기울여 국민을 위한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국무총리로 일하게 된다면 공직자로서의 무거운 책임을 한시도 잊지 않겠다"며 "최선을 다해 막중한 사명에 매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imne@fnnews.com 홍예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