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 해외증시

마스크 벗는 美, 외식 프랜차이즈주 뜬다 [해외주식 인싸이트]

조윤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31 18:02

수정 2021.05.31 18:30

스타벅스·맥도날드 5일째 상승
염 브랜즈·웬디스 목표가 올라
인건비 상승에 부정적 전망도
미국이 5월 31일(이하 현지시간) 처음으로 '노마스크(no mask)' 연휴를 맞이하는 등 코로나19 극복 신호가 나오면서 대표적인 '경기회복주'로 꼽히는 프랜차이즈주를 향한 관심도 커지고 있다.

뉴욕증권거래소 등에 따르면 스타벅스와 맥도날드 주가는 최근 들어 5거래일 연속 상승하고 있다. 지난해 6월 스타벅스는 주당 71달러, 맥도날드는 179달러선까지 내려갔지만 현재는 113.88달러, 233.89달러까지 올라온 모습이다.

국내 해외주식투자자들도 이 같은 회복세에 주목하고 있다. 한국예탁결제원 증권정보포털에 따르면 해외주식투자자들은 5월에만 스타벅스 주식을 1163만달러(약 130억원)어치 순매수했다. 스타벅스가 해외주식 순매수 상위 50위에 이름을 올린 건 올 들어 처음이다.


이 가운데 해외 전문가들은 대면 외식업을 영위하는 프랜차이즈주의 주가 상승세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고 분석하고 있다. 코로나19발 리스크가 완화됐을 뿐 아니라 코로나19를 겪는 동안 온라인·디지털 부문에서의 발전도 꾀했단 것이다.

미 투자자문사 잭스 에쿼티 리서치는 5월 30일 염 브랜즈에 대해 "올해 1·4분기 실적과 매출액이 모두 시장의 전망치(컨센서스)를 상회했다"며 "특히 온라인 부문 매출액이 강세를 보여 향후 몇 달 안에 주가에서도 평균 이상의 수익을 낼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염 브랜즈는 KFC와 피자헛, 타코벨 등을 보유한 대표적인 글로벌 외식업체다. 미 대형은행 웰스 파고는 염 브랜즈에 대해 KFC의 성장 잠재력이 과소평가돼 있다며 투자의견 비중확대(overweight)와 목표주가 142달러를 유지하기도 했다.

멕시칸 패스트푸드 프랜차이즈인 치포틀 멕시칸 그릴과 패스트푸드 브랜드 웬디스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평가가 나온다.

미 투자자문사 그래디언트 인베스트먼트의 마이클 빙어 대표는 최근 CNBC와의 인터뷰에서 "주가가 비싸긴 하지만 회사가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어 치포틀은 향후 4년간 평균 25%의 수익 증가율을 기록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평가했다.

오는 15일 분기 배당을 앞둔 웬디스는 지난 1·4분기에 실적이 시장의 전망치를 웃도는 '어닝 서프라이즈'를 기록하기도 했다. 이에 더 스트리트가 지난 5월 7일 웬디스 주식 등급을 C+에서 B로 조정한 데 이어 모건스탠리도 최근 웬디스의 목표주가를 23달러에서 24달러로 상향한 바 있다.


다만 일각에선 인플레이션 우려에 따른 인건비 상승이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레스토랑 등 대면업종의 경우 코로나19 기간에 다소 절감됐던 인건비가 실적 증가에 장애가 될 수 있단 것이다.
실제 토드 페네고르 웬디스 대표는 1·4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지난 1·4분기에 임금 인상으로 인한 압박이 일정 부분 있었다"고 말하기도 했다.

jo@fnnews.com 조윤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