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톡'에서 보는 오리지널 콘텐츠 뛰어난 접근성으로 누적 8억뷰

박지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5.31 18:37

수정 2021.05.31 19:36

토종 OTT 넷플릭스를 넘어서 
<3> 신종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본부장

카카오TV 정체성은 미디어
3년 내 240여편 제작 계획
재미있는 동영상 콘텐츠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때
카카오TV 열어보는
습관 만드는 게 우리의 목표
신종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본부장은 "카카오TV는 '손 안의 모바일'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모바일 퍼스트 미디어'"라고 소개했다.
신종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본부장은 "카카오TV는 '손 안의 모바일'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모바일 퍼스트 미디어'"라고 소개했다.
"지난해 9월 카카오TV를 론칭하면서 우리가 주목한 것은 극장과 TV를 매체로 이용하던 동영상 소비자가 점차 모바일을 중심으로 이동하는 패턴이었습니다. 이 패턴을 보고 모바일을 제1매체로 활용하는 플랫폼과 작품을 만들고 개척해나간다면 의미가 있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

기존의 16:9 화면을 옆으로 세운 듯한 세로 화면. 다른 이들이 자신들이 만든 동영상 콘텐츠를 크게 보려면 손을 틀어야 한다고 할 때 이들은 스마트폰을 든 소비자에 맞춰 자신들의 동영상을 90도 꺾어 만들었다. 익숙했던 프레임을 비틀어 새로운 구도의 예능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대중교통을 타고 이동하는 가운데 웃음짓고 눈물짓게 하기 위해 20여분짜리 드라마를 만들었다.

기존의 TV, 디지털 콘텐츠, 심지어 이제 일반화돼 가고 있는 OTT마저 넘어 '손 안의 모바일'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제시하겠다는 포부는 카카오TV만의 것이다. 이를 진두지휘하고있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신종수 스트리밍비디오사업본부장을 만났다. 서울대 미학과 출신의 신 본부장은 과거 대한민국 최초 패션·뷰티 채널이었던 온스타일과 CJ ENM을 거쳐 지금은 카카오TV 콘텐츠 제작을 총괄하고 있다.

카카오TV가 자체 제작한 오리지널 주식 예능 '개미는 오늘도 뚠뚠'
카카오TV가 자체 제작한 오리지널 주식 예능 '개미는 오늘도 뚠뚠'
오리지널 드라마 '이 구역의 미친 X'
오리지널 드라마 '이 구역의 미친 X'

■'모바일 퍼스트 미디어' 카카오TV

지난해 9월 공식 출범한 카카오TV는 남다른 방식으로 콘텐츠 플랫폼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기존의 독자적인 웹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OTT를 넘어서 모바일을 가장 중심에 둔 콘텐츠를 만들어내고 있다. '톡에서 보는 오리지널 콘텐츠'를 슬로건으로 내세운 카카오TV는 다른 영상 플랫폼보다 접근성이 뛰어나다. 사람들이 스마트폰에서 가장 많이 열어보는 메신저 카카오톡에서 탭 몇 번만 하면 만날 수 있다. 이런 접근성으로 카카오TV 오리지널 콘텐츠는 론칭 3개월만인 지난해 11월말 누적 조회수 1억뷰를 기록했고 지난 1월말 2억뷰를 돌파한데 이어 5월 중순 8억뷰를 넘어섰다. 카카오TV 평균 주간 조회수는 3300만뷰다.

신 본부장은 "모바일 퍼스트로 제작되는 콘텐츠 시장은 아직 세상에 없다는 점에서 산업적으로도 유의미할 것이라 생각했다"며 "카카오가 가진 메인 플랫폼인 '카카오톡'이 모바일을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이어서 이를 기반으로 한 동영상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특히 모바일 유저의 사용 패턴 등을 고려하면 25분 내외의 미드폼(mid-form) 콘텐츠가 주효하다고 보고 이를 중심으로 '웰메이드 미드폼' 예능과 드라마를 선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신 본부장은 "또 한가지 우리는 카카오TV의 정체성을 '미디어'라고 생각했다"며 "과거 지상파 방송이 강력한 미디어력을 가질 수 있었던 요인은 누구나 무료로, 언제든 접근할 수 있었다는 점이라 생각했기에 카카오TV 또한 무료에 기반한 서비스로 시작해 이 분야에서 새로운 미디어력을 만들어가야 한다고 봤다"고 부연했다. 그는 "이것이 카카오TV의 차별화 방식이자 경쟁력"이라고 강조했다.

오리지널 예능 '체인지 데이즈'
오리지널 예능 '체인지 데이즈'

■3년 내 오리지널 콘텐츠 240여편 제작..IP확보에 사활

새로운 미디어로서 카카오TV는 출범부터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을 통한 IP 확보에 공격적으로 나섰다. 출범 당시 3년간 총 3000억원을 투자해 240편의 영상 콘텐츠를 기획·제작할 계획을 밝혔고, 출범부터 최근까지 오리지널 드라마 '이 구역의 미친X', '연애혁명', '며느라기', 예능 '야인 이즈 백', '개미는 오늘도 뚠뚠', '톡이나 할까' 등 35편의 콘텐츠를 제작해 공개했다. 카카오TV는 올해 총 55개의 타이틀을 제작하겠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또 올 하반기에는 드라마 '우수무당 가두심'과 '커피 한 잔 할까요?'를 공개할 예정이다. 여기에 더해 카카오TV는 지난 5월 27일 영상 스트리밍 기술업체 아이앤아이소프트를 인수하며 OTT 플랫폼 개발에도 본격적으로 나설 채비를 마쳤다.

신 본부장은 "우리가 만들어낸 콘텐츠가 새로운 포맷과 유행을 만들내며 하나의 모멘텀이 생긴 것 같다"며 "카카오가 가진 다양한 채널을 통해 콘텐츠를 접할 수 있는 기회가 늘었고 이제 어느 정도 안정권에 들었다고 본다"고 말했다. 그렇다면 카카오TV의 다음 단계는 뭘까? 신 본부장은 "이제 우리의 목표는 사람들이 '재미있는 동영상 콘텐츠를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 유튜브와 넷플릭스를 보고 카카오TV까지 열어볼 수 있도록 습관 형성을 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카카오TV 자체 브랜딩 캠페인이 지난 5월 시작됐다. 신 본부장은 "브랜딩 캠페인을 통해 올 하반기 안에 카카오TV 시청 습관이 형성되는 구조를 만들고자 한다"고 부연했다.

■글로벌 진출은 사업 동력이자 숙제..해외 웹툰 플랫폼 통해 접근

신 본부장은 또한 카카오TV의 해외 진출이 장기적 관점에서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는 동력이자 숙제라고 밝혔다.

신 본부장은 "우리가 가진 IP 콘텐츠와 더불어 플랫폼의 영역이 있는데 IP 콘텐츠의 경우 해외 플랫폼과의 제휴 및 라이선싱을 통해 내보낼 수 있지만 더 중요한 것은 플랫폼 서비스라 생각한다"며 "카카오톡은 국내에서 강력한 1위 서비스로 자리매김하고 있지만 글로벌 시장에서 힘을 발휘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어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고 있다"고 했다.


그런 점에서 올해 초 전격적으로 이뤄진 카카오페이지와 카카오M의 합병은 카카오TV가 가야할 새로운 길을 제시하고 있다.

신 본부장은 "글로벌 시장에서 유일하게 성과를 내는 국내 플랫폼은 '웹툰'"이라며 "북미시장에서 인수가 확정된 '타파스'나 '래디쉬' 등 웹툰·웹소설 플랫폼을 통해 동영상 콘텐츠를 같이 노출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카카오 내에 있는 음악사업 부문과 연계해 K팝과 카카오TV 콘텐츠를 연결하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jhpark@fnnews.com 박지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