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일반

"4개 업체가 시장 90% 움직여…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독점 구조 손봐야" [블록人터뷰]

김소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7.05 18:07

수정 2021.07.05 18:07

'해킹 제로' 프로비트 도현수 대표
경쟁 환경 만들면 투명해지고
투자자 선택권도 넓힐 수 있어
전제 조건은 '은행 실명계좌'
정부가 분명한 원칙 제시해야
"4개 업체가 시장 90% 움직여…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독점 구조 손봐야" [블록人터뷰]
"국내 가상자산 시장은 은행의 실명계좌를 확보하고 있는 4대 대형 거래소가 90%를 차지하는 사실상의 독점 구조입니다. 투자자들의 선택이 다양해질 수 있는 경쟁시장 구조를 만들도록 정부가 대책을 세워야 합니다."

■"가상자산 시장 독점...경쟁에 의한 것 아냐"

가상자산 거래소 프로비트 도현수 대표(사진)는 5일 파이낸셜뉴스 블록포스트와 만나 "국내 가상자산 시장도 경쟁시장이 돼야 한다"며 "가상자산 투자자들이 보안이나 준법, 서비스 등 여러 측면에서 더 나은 가상자산 거래소를 선택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상자산 시장도 경쟁에 의해 더 투명해지고, 투자자들의 편의성도 높아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오는 9월 24일로 예정된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 시한에 맞춰 은행의 실명계좌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는 중견 가상자산 기업들이 정부 정책에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정부에 가상자산 사업자 신고를 위해서는 은행의 실명계좌 확보가 필수요건인데, 은행들이 기존에 실명계좌 계약을 체결한 거래소 외에는 아예 검토조차 하지 않는다는게 중견 거래소들의 주장이다.


도 대표는 "현재 국내 가상자산 시장의 독점구조는 경쟁에서 승리한 기업이 주도하는 독점이 아니다"고 지적했다. 시중은행의 실명계좌를 확보한 거래소만 투자자를 늘려갈 수 있는 구조 때문에 이뤄진게 현재 국내 가상자산 시장의 독점 구조라는 것이다. 이 때문에 새로 실명계좌를 확보해 시장 경쟁에 참여하는 거래소가 늘어나면, 국내 가상자산 시장의 투명성과 투자자 편의성을 높일 수 있다는게 도 대표의 설명이다.

도 대표는 "정부가 은행들을 향해 새로운 실명계좌 계약을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는 분명한 원칙을 제시해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은행들이 철저하게 심사해 적격 기준을 갖췄다면 실명계좌 발급에 부담을 느끼지 않도록 원칙을 명확히 전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합법 환경에서 국내 일류 거래소로 도약"

프로비트는 대규모 거래량을 감당할 수 있는 자체 대용량 트레이딩 엔진을 기반으로 서버를 지속 증설하면서 거래 서비스 지연으로 발생할 수 있는 이용자 불편을 방지했고, 콜드월렛(인터넷에 연결돼 있지 않은 가상자산 지갑)에 대한 보안을 철저히 함으로써 서비스 출범 이후 단 한건의 해킹도 발행하지 않는 성과를 거뒀다.


도 대표는 "은행연합회의 가상자산 거래소 AML 평가 가이드라인에서 회사와 이용자의 자산을 완벽히 분리하는 재무건전성 측면을 특별히 강조하고 있는만큼 이를 철저히 충족하고, 별도로 사업자 신고 전까지 자본금 규모를 최대 100억원까지 증자해 시장의 신뢰를 높일 예정"이라며 "실명계좌라는 중요한 과제를 해결해 합법적 토대 위에서 국내 일류 거래소로 빠르게 도약할 것"이라 포부를 밝혔다.

한편 프로비트 도현수 대표는 국내 최대 로펌 김앤장 법률사무소 파트너 변호사 출신으로, 김앤장에서 14년간 인수합병(M&A) 및 금융거래 분야 법률자문을 담당했다.
재직중 미국 경영학석사(MBA) 유학을 통해 비즈니스 과정을 공부한 것을 계기로 가상자산 거래소 프로비트를 창업했다.

srk@fnnews.com 김소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