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모바일

[1일IT템] 틱톡, ‘라이브 Q&A’ 등 실시간 재생 기능 강화

김미희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7.30 07:00

수정 2021.07.30 07:00

두 진행자가 동시에 라이브방송할 수 있는 ‘라이브 코호스트’

진행자가 시청자 질문을 바로 확인하도록 돕는 ‘라이브 Q&A’
[파이낸셜뉴스] 글로벌 숏폼(짧은 모바일 동영상) 플랫폼 ‘틱톡(TikTok)’은 라이브 스트리밍(실시간 재생) 기능을 한층 강화했다고 30일 밝혔다.

△라이브 코호스트 △라이브 진행자 지원 △PIP 모드(Picture-In-Picture) △라이브 Q&A △키워드 필터 등 5개 신규 기능을 추가한 것.

틱톡 로고.
틱톡 로고.

라이브 코호스트는 두 사용자가 한 화면에서 동시에 라이브 방송을 진행할 수 있게 고안됐다. 시청자들은 분할된 화면을 통해 두 크리에이터가 함께 진행하는 라이브를 즐길 수 있다. 이원생중계와 비슷한 개념이다. 틱톡 사용자들은 라이브 진행 시, 언제 어디서나 다른 사용자와 함께 라이브를 진행할 수 있다.

라이브 관리는 진행자가 라이브 시작 전 화면 오른쪽에 있는 설정 기능을 눌러 사용자 중에서 자신의 라이브 방송을 도울 관리자를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라이브 도중 진행자와 관리자는 음소거 및 차단 기능을 사용해 더욱 안전하고 우호적인 라이브 환경을 조성할 수 있다.

PIP 모드(Picture-In-Picture)는 시청하고 있는 틱톡 라이브 영상을 중단하지 않고 유지하면서 모바일 내 다른 앱 활동도 동시에 할 수 있게 하는 기능이다. 라이브 화면이 작게 전환됨에 따라, 틱톡 라이브를 보다가 중요한 메시지가 와서 답변을 해야 한다거나 웹 검색을 할 일이 생길 경우 유용하다.

틱톡 라이브는 진행자와 시청자 간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다. 틱톡은 이 부분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라이브 Q&A 기능을 추가했다. 앞으로 진행자는 시청자 질문이 게재되면 바로 확인하고 답하고 싶은 질문들을 직접 선택, 공개 답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라이브에 접속한 시청자는 진행자와 즉각적인 피드백을 주고받을 수 있다.

라이브 도중 발생할 수 있는 악플을 사전방지 하기 위한 기능도 추가됐다. 라이브에 참여하는 모든 사용자들이 편안하게 시청할 수 있도록 진행자는 라이브 론칭 스크린에 있는 설정 탭을 활용해 댓글창을 끌 수 있다.
또 키워드 필터 기능으로 최대 200개 키워드를 추가해 라이브 채팅 내 관련 단어들을 숨길 수 있다.

이와 함께 틱톡은 크리에이터가 틱톡 라이브를 생성할 때 홍보할 수 있도록 돕고, 시청자는 알림 수신을 받을 수 있는 ‘라이브 이벤트’ 기능 등도 추가할 예정이다.


틱톡에 추가된 라이브 스트리밍 신규 기능 이미지. 틱톡 제공
틱톡에 추가된 라이브 스트리밍 신규 기능 이미지. 틱톡 제공

틱톡 관계자는 “이번 라이브에 추가된 새로운 기능들을 통해 더 많은 크리에이터, 아티스트, 브랜드, 시청자가 더욱 다양하고 안전한 경험과 관계를 쌓아나가길 바란다”라며 “크리에이터 중심 생태계이자 크리에이터 플랫폼으로 확장해나가겠다”고 전했다.

elikim@fnnews.com 김미희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