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북한

北매체 "통신선 복원, 화해를 위한 큰 걸음".. '文대통령 역할' 강조

김나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7.30 11:05

수정 2021.07.30 11:05

조총련 기관지 '조선신보', 통신선 복원 보도
대북전단·한미연합훈련에 재차 경고하며
文대통령에 남북관계 책임 있다고 강조
"민족 문제에는 자주의 원칙 견지해야"
2박3일간 평양남북정상회담 일정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9월 20일 삼지연 공항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 악수하고 있다. 2018.09.20. /평양사진공동취재단
2박3일간 평양남북정상회담 일정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이 2018년 9월 20일 삼지연 공항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 악수하고 있다. 2018.09.20. /평양사진공동취재단
[파이낸셜뉴스] 북한 매체가 남북간 통신연락선 복원에 대해 "신뢰 회복과 화해를 위한 큰 걸음"이라고 29일 보도했다.

특히 매체는 문재인 대통령에게 남북관계를 견인할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남측에 대북전단, 한미연합훈련 문제에 대한 결단을 촉구, 관계 개선의 공을 돌린 것으로 풀이된다.

30일 조총련(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 기관지 조선신보는 "7월 27일 북남(남북) 수뇌(정상)분들의 합의에 따라 모든 통신연락선을 재가동하는 조치가 취해졌다"고 전했다.
조선신보는 통신선이 410여일 만에 전격된 점, 남북 정상간 친서를 교환한 점도 짚었다.

신보는 통신선 단절 원인이 '대북전단'에 있다며 전단 살포를 재차 경고했다. 신보는 "남조선 당국이 탈북자들의 반북삐라살포를 묵인한 것이 대적 사업이 직접적인 계기"였다며 지난해 6월 통신선 단절의 원인을 남측에 돌렸다. 또 북한이 지난 3월 시행된 한미 연합훈련에 대해 김여정 노동당 부부장 담화를 통해 경고한 점도 거론했다.

지난해 6월 북한은 대남사업부서 사업총화에서 대남사업을 '대적사업'으로 전환했으며, 그 일환으로 6월 9일 연락선을 완전 차단하고, 16일 개성 공동연락사무소 폭파했다.

이런 점을 들어 신보는 북한이 한국의 입장에 향후 남북관계가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사실상 한국에 대북전단 금지, 연합훈련 중단의 '결단'을 촉구한 셈이다. 신보는 지난 1월 북한 당대회 내용을 인용, "남조선당국의 태도 여하에 따라 얼마든지 가까운 시일 안에 북남(남북) 관계가 다시 3년 전 봄날과 같이 온 겨레의 염원대로 평화와 번영의 출발점에 돌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 매체는 문재인 대통령이 남북관계를 견인해야 한다고 했다. 매체는 "판문점선언과 평양공동선언에 서명한 당사자로서 북남(남북)관계가 잘되든 잘못되든 그에 대해 전적으로 책임지는 자세에 서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또 남북관계를 풀어가는 핵심은 민족 자주의 원칙이라고 분명히 했다. 이 매체는 "2018년 세계가 목격한 적극적 민족 공조와 강력한 자주 외교 공세를 통해 증명됐듯 조선은 나라 통일문제를 우리 민족끼리 해결하려는 관점과 입장을 가지고 있다"며 판문점선언, 평양공동선언의 이행을 강조했다.

북한 조선중앙TV는 7월 27일 김정은 조선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이 평양에서 열린 제7차 전국노병대회에 참석했다고 28일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뉴시스.
북한 조선중앙TV는 7월 27일 김정은 조선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이 평양에서 열린 제7차 전국노병대회에 참석했다고 28일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처, 뉴시스.
전문가들은 북한이 연합훈련 등에 대한 한국의 결단을 촉구하는 동시에 합의 이행에 대한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분석한다.

박종철 경상대 교수는 "8월 예정된 한미 연합지휘소 훈련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것으로 봐서 한국이 연합훈련을 대폭 축소 혹은 연기하면 북한이 남북 및 북미 회담에 성의 있는 모습을 보일 것"이라고 했다.
박 교수는 또한 신보가 문 대통령의 역할을 언급한 점에 주목, "지도자 결단에 따라서 임기 말 남북관계 개선과 합의 이행 가능성이 있다는 북측의 기대감을 표현한 것"이라고 짚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민족 공조를 통한 판문점선언과 싱가포르 공동성명 이행을 주장하는 것으로 보인다"며 "북한도 기존 합의 이행을 통해 교착 국면을 타개하겠다는 의지를 재확인한 점이 특징"이라고 분석했다.


이날 신보 보도와 관련 통일부 당국자는 "정부도 북한의 입장을 관심 있게 보고 있다"면서도 개별 보도에 대한 논평은 삼가겠다고 밝혔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