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건수 역대 최다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7.30 11:13

수정 2021.07.30 11:13

‘시화MTV 보니타가’ 등 최근 분양 단지 관심 up
상업·업무용 부동산 거래건수 역대 최다


초저금리 기조와 고강도 주택 규제가 이어지면서 상업시설 같은 수익형 부동산이 높아진 수요자 관심을 바탕으로 활황세를 보이고 있다. 올해도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안정적인 수익은 물론, 규제도 피할 수 있는 수익형부동산에 눈 돌리는 투자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실제로 한 부동산 시장 분석 업체가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자료를 분석한 바에 따르면 올 상반기 서울에서 거래된 상업·업무용 부동산은 총 1만293건으로, 이는 지난해 동기(7908건)보다 약 30% 증가했다. 이는 국토부가 관련 자료를 공개한 2006년 이후 가장 많은 수치다.

거래금액도 커졌다. 올 상반기 상업·업무용 부동산 매매 거래 총액은 26조9959억원으로, 작년 상반기 거래 총액 14조6778억원보다 12조3181억원이나 증가했다.
특히 업무시설의 경우 7조5151억137만원으로 작년 동기 3조5901억8465만원 대비 2배 넘게 급증했다.

이 중에서도 주목 받는 것이 바로 상업시설이다. 아파트와 비슷한 상품인 오피스텔이나 단독주택의 경우 정부 규제가 추가적으로 이뤄질 가능성이 높기 때문인데, 특히 배후수요와 입지가 확실하고 고객 유인을 위한 컨셉이 확실한 곳들이 상권 활성화가 빠르게 일어나 인기가 높다.

최근 대표적인 분양 단지로는 ‘시화멀티테크노밸리(MTV)’에 분양되는 ‘시화MTV 보니타가’가 있다. 시화MTV는 경기도 시흥시 시화호 북측 간석지에 위치한 복합산업단지로, 해양 레포츠 산업에 특화된 단지로 조성되고 있다. ‘거북섬 해양복합단지’와 지난해 오픈한 인공 야외 서핑장 ‘웨이브파크’가 이 지역의 랜드마크다.

또한 해양교육 및 생태교육을 위한 ‘해양생태과학관’ 등 다양한 해양 관련 인프라가 시화MTV에 조성될 예정인데, ‘시화MTV 보니타가’는 ‘웨이브파크’ 바로 앞에 위치할 예정인 상업시설로 중심 랜드마크인 웨이브파크의 수혜를 입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시화MTV 보니타가’는 지하1층~지상3층 규모의 복합스트리트쇼핑몰로 조성된다. 딥다이빙풀, 인피니티풀, 아쿠아스파 등 웨이브파크와 시너지 효과를 이룰 다양한 해양레포츠 시설이 조성되고 다양한 어트랙션들과 스페인 산세바스티안 스타일 디자인이 더해져 유럽 해안의 정취를 느낄 수 있는 테마 스트리트몰로 꾸며질 예정이다.

이와 함께 시화MTV 내 주거 배후수요 약 10만 여명과 더불어 주변 산업단지 종사자 약 40만 여명으로 추정되는 풍부한 배후수요를 갖추고 있다. 안산 고잔신도시, 송산그린시티, 인천 송도국제도시를 비롯한 경기 서남부 인접 지역에서 차량으로 이동 시 30분~1시간 내 이동이 가능해 대부도 관광객을 포함한 대규모 광역 수요 또한 기대되고 있다.

사업지는 시화호 주변을 따라 조성된 시화나래둘레길과 인접해 위치하고 있으며 수도권 제2순환고속도로 등 기반 시설 공사도 진행 중에 있다. 실제 이 구간이 개통되면 시화MTV에서 서울까지 1시간 이내로 이동 가능해 접근성이 크게 향상된다.

또한 인근에 평택시흥 고속도로 남안산IC가 위치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영동고속도로, 서해안고속도로, 수도권제1순환고속도로 등을 연계 이용할 수 있다.
서울 지하철 4호선과 수인분당선이 지나는 오이도역이 가깝고 추후 오이도 연결선 트램(예정)과 신안산선 복선전철(예정)이 개통하면 교통여건은 더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시화MTV 보니타가’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에서 운영 중이다.
서울 서초구 및 인천 연수구, 경기 시흥시 현장홍보관 등의 분양홍보관들도 함께 운영된다.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