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예 TV·방송

카카오TV 10대는 '연애혁명' 30대는 '며느라기' 조회수↑

신진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9.09 09:35

수정 2021.09.09 09:35

관련종목▶

카카오TV 오리지널 '최애' 드라마와 예능 발표
카카오TV 제공© 뉴스1 /사진=뉴스1
카카오TV 제공© 뉴스1 /사진=뉴스1

카카오TV 제공© 뉴스1 /사진=뉴스1
카카오TV 제공© 뉴스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시청자들이 직접 뽑은 카카오TV 오리지널 ‘최애’ 드라마와 예능으로 각각 ‘도시남녀의 사랑법’과 ‘개미는 오늘도 뚠뚠’이 선정됐다고 밝혔다. 또한 조회수 기준, 드라마는 10대 ‘연애혁명’, 20대 ‘도시남녀의 사랑법’, 30대 ‘며느라기’, 40대 ‘이 구역의 미친 X’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카카오TV 오리지널 론칭 1주년을 맞아 ‘나의 최애’ 카카오TV 오리지널 시청자 투표 결과를 비롯해 지난 1년동안 공개된 카카오TV 오리지널에 대한 시청자들의 호응 등을 분석한 다양한 통계를 공개했다.

지난 8월 실시한 시청자 투표에서는 지창욱과 김지원, 정현정 작가, 박신우 감독 등 로맨스 드림팀이 의기투합한 ‘도시남녀의 사랑법’이 전체 응답자의 30%의 선택을 받으며 ‘나의 최애’ 드라마 1위를 차지했다. 청춘들의 리얼 로맨스를 색다른 인터뷰 방식의 화법으로 풀어내며 호평을 얻은 작품.

이어 며느리의 시월드 입성기를 현실감 있게 담아내며 대한민국을 뜨겁게 달궜던 박하선, 권율의 ‘며느라기’가 24%로 2위를, 박지훈, 이루비가 주연을 맡아 청춘들의 연애와 우정, 꿈 등 그들만의 좌충우돌을 현실감 있게 담아낸 ‘연애혁명’이 16%를 얻어 3위를 차지했다.

‘나의 최애’ 예능으로는 지난해 9월 첫 선을 보인 이래 카카오TV 오리지널의 대표 인기작으로 자리잡은 ‘개미는 오늘도 뚠뚠’이 전체 응답자의 28%의 선택을 받으며 당당히 1위의 영예를 거머쥐었다.


지난 5월 첫 선을 보인 박명수, 이금희, 이말년 3인방과 즉석 라이브를 통해 참여한 시민 자객들이 거침없는 토론 배틀을 펼치는 ‘거침마당’이 20%를 득표해 2위를 차지했다. 강호동이 기업 CEO와 통쾌한 한판 승부를 펼치며 시청자들에 어마어마한 선물을 쏟아내 ‘혜자 예능’으로 확고하게 자리잡은 ‘머선129’는 14%를 얻어 3위로 선정됐다.

카카오엔터는 연령대는 물론이고 라이프스타일, 관심사 등을 고려해 타깃층을 세분화, 다양한 시청자들을 만족시킬 수 있는 카카오TV 오리지널을 기획, 제작하고 있다.

조회수 기준, 드라마는 10대 ‘연애혁명’, 20대 ‘도시남녀의 사랑법’, 30대 ‘며느라기’, 40대 ‘이 구역의 미친 X’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예능은 10대 ‘내 꿈은 라이언’, 20대 ‘체인지 데이즈’, 30대 ‘개미는 오늘도 뚠뚠’, 40대 ‘밤을 걷는 밤’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1년간 에피소드 평균 조회수가 가장 높았던 콘텐츠 1위는 ‘개미는 오늘도 뚠뚠’ 챕터3로 드러났다. 챕터별로 주제를 선정해 현장 체험 심층 탐구에 나섰던 ‘개미는 오늘도 뚠뚠’ 챕터3의 주제는 다름 아닌 ‘자동차’. 직접 서킷 체험에 나서고, 전기차부터 다양한 차종 분석 등에 나서며 풍성한 볼거리와 업그레이드 된 정보로 시청자들을 사로잡으며 공개 당시 폭발적인 인기를 얻었다는 분석이다.

이어 2위는 지난 7일 뜨거운 호응 속에 종영한 커플 리셋 프로젝트 ‘체인지 데이즈’가, 3위는 정인선, 안희연, 차민지 등 30대 세 친구들의 각기 다른 로맨스를 그린 ‘아직 낫서른’이 차지했다. 4위는 데뷔 10주년을 맞은 박서준이 색다른 무대 구성으로 팬들과 소통했던 언택트 라이브 팬미팅 ‘박서준, Comma’, 5위는 정우와 오연서가 그려낸 역대급 힐링 코믹 로맨스 ‘이 구역의 미친 X’가 뒤를 이었다.

드라마 ‘며느라기’는 조회수와 상관 없이 가장 긴 시청 지속 시간을 보인 콘텐츠 1위, 시청자들에게 가장 많은 좋아요를 받은 콘텐츠 1위에 선정돼 시청자들의 높은 몰입감과 팬덤을 증명했다. 앞서 카카오엔터는 ‘며느라기’ 추가 시즌 제작에 대한 시청자들의 뜨거운 염원을 담아 ‘며느라기’ 시즌2 제작 계획을 공개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 1년간 단일 에피소드 기준으로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에피소드는 이효리가 출연해 SNS 중단을 선언하고 계정을 삭제하는 과정을 공개한 ‘페이스 아이디’ 2화로 총 528만 조회수를 기록한 것으로 집계됐다.

드라마 중에서는 '이 구역의 미친 X'가 가장 높은 조회수를 기록한 에피소드를 배출했다.
극 중 정우(노휘오 역)가 오연서(이민경 역)에게 이별 선언을 했던 12화가 414만 조회수를 기록한 것은 물론이고, 최종화인 13화가 392만 조회수를 기록, 종영 후에도 식지 않았던 작품의 인기를 입증했다.

가장 많은 댓글을 차지한 에피소드로는 강호동이 카카오TV 구독자 선물을 위해 기업 대표들과 대결을 펼치는 오리지널 예능 ‘머선129’ 17화 레고 편이 차지했다.
강호동이 레고와 협상을 나눈 이 한 회차에만 1만 6천여 개의 댓글이 달려 시청자들의 뜨거운 호응을 증명했다.

jashin@fnnews.com 신진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