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대통령·청와대

文정부, 릴레이 외교전… 평화프로세스 돌파구 마련 ‘주목’

김호연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1.09.12 18:26

수정 2021.09.12 18:26

문재인 정부가 잇따라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굵직한 외교·안보 일정에 나선다. 이벤트도 이어진다. 문재인 대통령의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구상에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하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을 지 주목된다.

12일 청와대와 외교가에 따르면 이번주부터 릴레이 외교·안보 일정 등이 예정돼 있다. 당장, 문 대통령은 13일 오전 청와대에서 한국과 호주 외교·국방(2+2) 장관회의 참석차 방한한 호주의 마리스 페인 외교장관과 피터 더튼 국방장관을 접견한다.

14일에는 왕이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한중 외교장관회담을 위해 우리나라를 찾는다.
왕이 부장은 15일 정의용 외교장관과 회담은 물론, 문 대통령 예방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예방이 성사될 경우 북핵 문제 등 한반도 문제를 비롯해, 내년 2월 열리는 베이징 동계올림픽,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 등에 대한 의견 교환에 관심이 쏠린다.

일본 도쿄에서는 14일 한미일 북핵 수석대표 협의가 열린다. 한국 정부 북핵 수석 대표인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이날 일본 도쿄로 출국하기 전 인천국제공항에서 기자들을 만나 "대북 인도적 협력 프로젝트의 한미 공동 추진을 위한 협의에 상당한 진전이 있었고 계속 협의를 할 예정"이라며 "일본 정부에 대해서도 그동안 한미 간에 상당한 진전이 있었던 협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이해를 높이고, 일본 정부와의 협력 방안에 대해서도 협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남북 유엔 동시가입 30주년(17일)과 9·19 평양 공동선언 3주년(19일)도 주목된다. 문 대통령의 대북 메시지 발신 가능성을 간과할 수 없다.


특히, 오는 21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에서는 제76차 유엔총회가 개최된다. 북한 문제가 주요 의제로 다뤄지는 만큼 문 대통령의 평화 구상에 직접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의 참석 여부는 확정되지 않았지만 임기 내 마지막 유엔총회라는 점에서 국제사회에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재가동 의지를 재차 호소하는 자리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

fnkhy@fnnews.com 김호연 이종윤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