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한은도 금리인상 속도… 1월 1.25%, 연내 1.75%까지 갈듯 [국내외 금융시장 요동]

연지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1.06 18:10

수정 2022.01.06 18:10

올해 첫 금통위 회의 오는 14일
'통화 정상화' 강조하던 이주열
美 양적긴축 기조에 발 맞출듯
국내 국고채 금리 전구간 올라
한은도 금리인상 속도… 1월 1.25%, 연내 1.75%까지 갈듯 [국내외 금융시장 요동]

미국의 통화정책 긴축 시계가 빨라지면서 국내 금리인상에도 무게가 실리고 있다. 미국의 첫 금리인상이 3월 시작되고 이르면 7월에는 완화적인 통화정책이 정상화될 가능성도 커지자, 한국은행의 금리인상 속도도 빨라진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현재 1.0%인 기준금리는 연내 최고 1.75%까지 높아질 수 있다는 진단이다. 이는 코로나19 사태 이전을 웃도는 금리수준으로 통화긴축까지 이어질지도 주목된다.

■빨라지는 긴축시계, '통화정상화' 무게

6일 금융권에 따르면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의 12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정례회의 의사록이 공개되면서 국내 금리인상 가능성이 한층 높아지고 있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오는 14일 올해 첫 금통위를 통해 기준금리를 결정한다.
지난해 8월과 11월 각각 0.25%p씩 두 차례 인상으로 1.0%까지 상승한 금리가 이달 또 한번 상승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금융권에선 기준금리 인상의 시기와 횟수가 공격적으로 바뀔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전망하고 있다.

앞서 이주열 한은 총재는 '적절한 통화 정상화' 언급을 지속해왔다. 지난해와 올해 신년사에서 잇따라 금리인상 가능성을 시사한 이 총재는 "경제상황의 개선에 맞춰 통화정책의 완화 정도를 적절히 조정해 나가야 하겠다"며 "경기 회복세가 이어지면서 전반적인 차주의 채무상환능력은 개선되겠으나 금융완화조치 정상화 과정에서 과도한 레버리지와 업황 부진에 직면해 있는 일부 가계 및 자영업자를 중심으로 신용위험이 확대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실제 지난해 두 차례 금리인상에도 불구하고 아직 '완화적인 통화' 수준이라는 게 한은 인식으로 추가 금리인상 가능성이 높다. 특히 미국의 빨라진 통화긴축 기조는 이 같은 한은의 정책 기조에 힘을 싣고 있다.

이날 공개된 FOMC 의사록에 따르면 회의 참석자들은 "경제, 노동시장, 인플레이션 전망을 감안할 때 이전에 예상했던 것보다 더 일찍 또는 더 빠른 속도로 기준금리를 올리는 것이 정당화될 수 있다"고 언급했다. 연준이 3월에 테이퍼링을 마치고 6월께 금리인상을 시작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다.

이럴 경우 한국과 미국의 금리차도 좁혀지면서 국내 금리인상 역시 속도가 날 수 있다는 것이다. 김성택 국제금융센터 글로벌경제부장은 "연준의 긴축 기조 강화 속에 첫 금리인상이 3월로 당겨질 수 있고 빠르면 7월 이후 통화 정상화가 시행될 가능성도 커지면서 시장금리 상방위험 및 변동성이 확대될 우려가 있다"며 "금리인상 기대는 상당부분 선반영된 것으로 보이지만 조기 테이퍼링 가능성은 아직 충분히 반영되지 않은 상태로 최종 정책금리 전망치도 상향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채권금리도 전 구간 치솟아

무엇보다 미국 국채 금리도 급증하면서 국내 국고채 금리도 높아지고 있다. 이날 우리나라 국고채 금리는 전 구간 상승 마감했다. 금융투자협회 채권정보센터에 따르면 이날 국고채 3년물 금리는 전 거래일보다 10bp(1bp=0.01%p) 오른 2.013%에 마감했다. 5년물과 10년물도 각각 14.1bp, 10.6bp 오른 연 2.293%, 연2.481%에 장을 마쳤다. 특히 미국 10년물 국채 금리는 1.70%를 돌파했다. 이는 2개월여 만에 가장 높은 수준이다.

통상 미국 국채 금리와 우리나라 국고채 금리는 동조화를 이룬다. 여기에 더해 급작스럽게 추경 편성 주장에 힘이 실리면서 금리 상승 압력이 커지고 있다는 평가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통령 후보는 설 연휴 전후 25조~30조원의 추경을 주장했고 윤호중 민주당 원내대표도 신년 추경에 속도를 내겠다고 답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역시 추경 검토 가능성을 열어놨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추경 재원은 대부분 적자 국채를 통해 조달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적자국채 발행은 20조원 이상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영향은 최근 3영업일 금리가 상승하는 과정에서 대부분 반영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러나 현재 시장이 우려하는 것은 새 정부가 들어선 후 본격적으로 대규모 추경 편성이 반복될 가능성"이라며 "대선 이후 상당 수준의 연속적인 추경이 현실화될 경우 이는 인플레이션을 높이고 한국 기준금리를 2.0% 이상으로 상향시키는 재료가 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jiany@fnnews.com 연지안 김현정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