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북항에 佛 퐁피두 미술관 분관 오나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1.19 18:11

수정 2022.01.19 18:11

박 시장, 해외 파트너십 제안
5월 현지시찰 등 구체화할듯
부산시가 프랑스 3대 미술관 중 하나인 '퐁피두센터'의 부산 분관 설립을 추진한다.

19일 부산시에 따르면 박형준 시장은 지난 16일부터 진행한 '2020 두바이엑스포 한국주간'에서 부산관광 홍보행사와 함께 세계적 미술관 부산 분관 설립을 위한 활동을 펼친 데 이어 이날 프랑스 로랑 르 본 퐁피두센터 관장과 만난 자리에서 해외분관 및 파트너십 등 모델을 제안했다.

시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실무진 간의 사전 교류를 시작한 데 이어 지난해 11월 26일 퐁피두 관장과 박 시장의 화상회의를 통해 정식 논의를 했으며 이번 방문은 화상회의 결과를 구체화하는 방안으로 준비됐다. 박 시장은 퐁피두센터 부산 분관 예정지로 북항 일원을 제시했으며 미술관 형태 등에 대한 구상, 국제 미술교류 및 우호협력사업 추진 등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퐁피두 측은 오는 5월께 부산을 방문해 현지시찰 등을 통한 구체적인 장소 논의 및 실무협상을 이어가기로 했다. 또 매년 브랑쿠시전 등 교류전시회를 통한 전시 파트너십을 이어가는 등 분관 설립에 앞서 실질적인 교류로 상호 신뢰를 이어갈 예정이다.


박 시장은 "그동안 부산이 세계적인 미술관을 유치하기 위한 작업을 물밑에서 진행해왔고 그 결실로 세계적 미술관인 퐁피두센터 부산을 만드는 데 원칙적인 합의를 이뤄냈다"면서 "북항 일원에 엑스포를 여는 것과 궤를 같이해서 오페라 하우스와 짝이 될 수 있는 세계적인 미술관을 북항 일원에 건립하는 데 뜻을 모은 만큼 상반기 안에 퐁피두센터 관장을 비롯한 대표단이 부산에 와 여러 가지 실무적인 협의를 진행해 구체적인 계획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defrost@fnnews.com 노동균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