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경북도, 농식품 수출업체 '온라인 수출상담회' 확대

김장욱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3.08 09:58

수정 2022.03.08 09:58

변화된 해외 식문화 소비 트렌드 반영
경북도청 전경. 사진=뉴스1
경북도청 전경.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대구·안동=김장욱 기자】 경북도가 농식품 수출업체의 판로개척을 돕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8일 도에 따르면 오미크론 확산과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영향 등으로 무역여건 악화가 우려되는 가운데 이를 위해 '온라인 수출상담회'를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온라인 수출상담회는 코로나가 시작된 지난 2020년부터 도내 농식품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해외 주요 수출유망국가 바이어를 발굴, 1대1 매칭상담을 제공하는 사업이다. 국가 간 이동 제한으로 신규 바이어 발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출업체의 시장개척을 지원하기 위해 시작됐다.

특히 올해는 수출업체가 상담장에 내방하지 않고 바이어-수출업체-통역 3자가 온라인으로 진행해 업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시차 제약으로 매칭이 어려웠던 미국, 유럽 등 국가 폭을 넓혀 상담의 실효성을 제고할 방침이다.

오는 4월 중 시·군을 통해 참여업체를 모집하고 5월부터 11월까지 농식품 수출업체를 대상으로, 해외 식문화 트렌드를 반영한 '테마형 수출상담회'를 연간 상시 운영할 예정이다.


우선 5월 건강기능식품전을 시작으로 6월 가정간편식전, 7월 중점수출국가전, 8~10월 신선농산물전, 11월 수출시장다변화전을 테마로 해외 바이어 35개사를 확보하고 7회에 걸쳐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일본, 중국 등 4개국 국제식품박람회에 도내 농식품 수출업체 14개사가 직접 참가하는 오프라인 전시회도 병행한다.

이외 지난해 하반기 홍콩, 필리핀, 싱가포르 3개국에 경북 농식품 해외상설판매장 5개소를 추가 설치해 기존에 운영되던 캐나다와 베트남을 포함한 총 10개소를 경북 농식품의 마켓테스트 및 홍보·판매 거점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김종수 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코로나 등 대내외 불확실성으로 수출업체의 신규시장 진출은 여전히 제한적인 상황이다"면서 "온라인 바이어 알선, 국제식품박람회, 해외상설판매장 등 해외 마케팅 사업의 달성을 위해 지역 농식품 수출업체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말했다.

gimju@fnnews.com 김장욱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