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尹정부 첫 총리 어디에 방점 찍힐까..역대 정권 첫 총리는 어디에 방점?

김준석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3.31 04:00

수정 2022.03.31 06:24

YS 정부, '지역 안배' 방점...호남 출신 황인성 전 총리
DJ 정부, 'DJP' 연대 따라 JP 총리 지명
'개혁 성향' 盧, '안정형' 방점 찍은 '행정의 달인' 고건 지명
MB 정부, '국제 감각'·'고소영' 논란 피할 한승수 총리 지명
朴 정부, 인수위원장을 총리에 지명했으나...병역·부동산 의혹에 낙마
'호남홀대론' 휩싸인 文, 전남지사 출신 이낙연 전 총리 지명...'탕평'과 '국정안정'에 방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9일 오후 외부일정을 마친 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로 들어서고 있다. 2022.03.29.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29일 오후 외부일정을 마친 후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로 들어서고 있다. 2022.03.29.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대선 막판 후보 단일화로 새 정부 총리 후보 0순위로 꾸준하게 거론되어 왔던 안철수 대통령직인수위원장이 30일 총리직을 맡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윤석열 정부 초대 국무총리 후보군이 좁혀졌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측이 '경제'와 '안보'를 총괄할 총리로 인선 기조를 정한 가운데 이르면 내달 초 국무총리 후보자를 지명할 것으로 전해졌다.

초대 총리 인선의 최우선 기준은 여소야대 정국에서 국무총리 인준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할 수 있는지 여부인 것으로 전해졌다.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초대 총리 후보자가 낙마하는 사태가 발생할 경우, 윤석열 정부의 국정 동력이 크게 저하될 수 있기 때문이다.


초대 총리는 정권 초기의 국정 향배를 결정짓는 핵심 요직일 뿐 아니라 대통령의 인사 스타일을 엿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다음은 역대 정부 초대 총리 지명자다.

'지역 안배' 방점 둔, YS 정부
김영삼 정부는 전두환 전 대통령 집권시절 농림수산부 장관을 역임한 황인성 전 민자당 상임고문을 초대 총리로 지명했다. 호남 출신을 기용해 국민 화합에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겠다는 취지에서다. 황 전 총리는 미리 정해 놓은 국가안전기획부장과 부총리 등이 영남 출신이기 때문에 지역 안배 차원에서 기용돼 청와대를 장악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는 평가가 나왔다.

김종필 자민련 총재
김종필 자민련 총재
'DJP 연대' 방점 둔, DJ 정부
김대중 정부에서 초대 총리는 '김대중-김종필(DJP) 연대'에 따라 대선 기간에 김종필 전 자유민주연합(자민련) 총재로 내정돼 있었다. 총리를 비롯한 경제·통일·외교 분야의 내각 추천권을 자민련에 주기로 합의한 데 따른 것이었다. 이때 처음 '실세총리' '책임총리'라는 말이 탄생했다.

김종필 전 총리는 당시 한나라당(국민의힘의 전신)의 반대로 국회에서 임명동의안이 통과되지 않아 5개월 이상 총리서리로 지내야 했다.

[사진] 답변하는 고건 지명자
[사진] 답변하는 고건 지명자
'안정형 총리' 방점 둔, 盧 정부
노무현 전 대통령은 초대 총리 인선에 있어서 코드보다 명분을 택했다. 개혁에 대한 불안감을 해소하기 위해 이미 김영삼 정부의 마지막 총리와 서울시장, 3번의 장관을 지낸 '행정의 달인' 고건 전 총리를 지명했다. 고 전 총리의 풍부한 행정경험을 내세워 '개혁 대통령-안정 총리' 구도를 표방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이후 '고건 카드'를 두고 "결과적으로 실패한 인사"라고 자평했다. 보수·진보 세력의 가교 역할을 할 것이라던 당초 기대에 전혀 부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또한 행정 경험·안정감에서는 발군이었지만 전혀 이질적인 정치적 배경 때문에 청와대 386 참모나 여당으로부터 집중 견제를 받았다.

18일 오전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1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한승주 국무총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18일 오전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1차 고위당정협의회에서 한승주 국무총리가 인사말을 하고 있다.
'국제 감각' 방점 둔, MB 정부
이명박 대통령은 한승수 유엔기후변화특사를 초대 총리로 발탁했다. '실용정부'를 국정운영 기조로 내세운 만큼 경제·외교 분야의 3개 장관을 역임하고 대통령 비서실장, 3선 국회의원 등을 거친 전문성을 인정한 결과였다.

모든 초점이 경제 챙기기에 모아져 있던 만큼 글로벌 경제를 챙길 수 있는 국제 감각이 인선의 핵심이었다. 또한 인수위원회 인선에 있어서 '고소영(고려대-소망교회-영남 출신)'으로 대표되는 코드·측근 인사 논란을 불식하는 데에도 적격자였다는 평이 있었다.

[새정부 총리 김용준 지명]
[새정부 총리 김용준 지명]
인수위원장 지명했으나...병역·부동산에 발목잡힌 朴 정부
박근혜 전 대통령은 인수위원장이던 김용준 전 헌법재판소장이 초대 국무총리로 지명했다. 인수윈원장이 초대 총리로 지명된 첫 사례다. 하지만 국회에 임명동의안이 제출되기도 전에 두 아들의 병역 면제, 부동산 투기 등 각종 의혹으로 지명 5일 만에 낙마했다. 새 정부 초대 총리 지명자가 자진 사퇴한 것은 사상 처음이다. 이후 이명박 정부 당시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을 역임한 정홍원 전 총리가 지명돼 초대 국무총리직을 수행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이낙연(오른쪽) 국무총리 등 국무위원들과 함께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2019.12.03. 사진=뉴시스화상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해 이낙연(오른쪽) 국무총리 등 국무위원들과 함께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2019.12.03. 사진=뉴시스화상
'탕평'·'국정안정' 방점 둔, 文 정부
문재인 대통령이 새 정부의 초대 국무총리 인선을 통해 밝힌 인사 키워드는 '탕평'과 '국정안정'이다. 인수위가 없었던 문재인 정부에서는 국정 공백을 최소화에 방점을 찍으며, 대통령 당선 하루 만에 초대 국무총리로 이낙연 전 전남지사가 지명됐다.

문 대통령은 대선 기간 동안 '호남홀대론'에 휩싸인 바 있다. 이낙연 전 총리 지명으로 '호남홀대론'으로 공격받아 온 문 대통령이 이번 대선에서 확고한 지지를 보내준 호남에 화답하는 성격이 짙다는 분석이다.
언론인·정치인 출신으로 다년간 행정 경험까지 쌓은 이 후보자를 총리 후보로 지명한 것은 총리를 실질적인 국정 운영 동반자로 삼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란 해석도 나왔다.

rejune1112@fnnews.com 김준석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