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사회일반

전자증명서 QR코드로 간편 발급

윤홍집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8.29 12:00

수정 2022.08.29 18:06

행안부, 은행 등에 QR스티커 배포
#. A은행을 방문한 B씨는 신용대출을 받기 위해 상담하던 중 증명서류가 추가로 필요하다는 사실에 당황했다. 하지만 창구 직원에게 전자증명서 발급·제출용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촬영해, 필요한 서류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B씨는 이를 통해 관공서에 방문하지 않고 대출 신청을 마무리할 수 있었다.

종이 민원 증명서 대신 스마트폰으로 증명서를 발급·제출할 수 있는 모바일 전자증명서 이용이 더욱 간편해진다. 행정안전부는 전자증명서 발급·제출용 QR코드(정보무늬)를 제작해 17개 시도와 226개 시군구, 공공기관, 시중은행 등에 배포한다고 29일 밝혔다.

모바일 전자증명서는 주민등록등·초본, 예방접종증명서 등의 각종 증명서를 스마트폰으로 발급받을 수 있는 서비스다.
취업이나 금융·통신 상품 가입, 소상공인 지원 등 국민 생활과 밀접한 업무에서 종이 증명서를 대신해 활용되고 있다.

전자증명서 QR코드를 활용하기 위해선 시군구청 민원창구 또는 시중은행 등에 비치된 QR스티커를 촬영해 필요한 증명서류를 스마트폰으로 발급받거나, 스마트폰으로 발급받은 증명서류를 해당 기관에 제출하면 된다.
스마트폰으로 각급 기관 민원창구 등에 게시돼 있는 발급용 QR코드를 촬영하면 전자증명서를 발급 신청할 수 있는 네이버앱, 카카오톡, 정부24앱 등 모바일앱으로 바로 연결된다.

한편, 전자증명서 발급신청이 가능한 모바일앱은 네이버앱, 카카오톡 등 18개에서 KB국민은행 스타뱅킹앱과 광주은행 개인뱅킹앱이 새롭게 추가돼 총 20개로 증가했다.


황규철 행정안전부 공공지능정책관은 "모바일 전자증명서 QR코드를 통해 전자증명서 활용이 보다 확대되고 국민생활이 더 편리해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banaffle@fnnews.com 윤홍집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