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문화일반

"실감콘텐츠의 보편화... 경험의 평등 제공할 것" [제9회 대한민국 문화콘텐츠포럼]

임수빈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9.21 18:09

수정 2022.09.21 18:09

강연
이성호 디스트릭트 대표
이성호 디스트릭트 대표
"실감콘텐츠가 발달하면 가상경험이 현실경험과 동일한 수준으로 대체하는 시대가 도래할 것이다. 시공간적으로 어딘가를 여행하고 체험하는 '경험'에 의한 비용이 줄어들 것이고 그 결과 사회적 격차가 해소될 것이다."

이성호 디스트릭트 대표는 21일 서울 강남구 조선팰리스 더 그레이트 홀에서 열린 제9회 대한민국 문화콘텐츠포럼에서 '실감콘텐츠가 여는 새로운 세상'이라는 주제의 강연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실감콘텐츠란 현실세계를 가장 근접하게 재현하려는 차세대 미술·기술을 의미한다. 현실감 있는 콘텐츠를 통해 가상경험을 제공한다는 특징이 있다. 이 대표는 "우리가 영화 속에서만 보던 가상현실의 일상화가 가까운 미래에 일어날 것"이라며 실감콘텐츠의 보편화가 업무시간과 여가시간을 가상현실에서 보내게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실감콘텐츠가 보편화되면 시공간과 빈부 등의 차이에서 발생할 수 있는 '경험'의 격차가 완화되면서 사회적 평등을 이룰 것이라는 주장도 제기됐다.

이 대표는 "시간과 돈이 많은 사람만이 할 수 있었던 경험을 가까운 미래에는 시간과 돈이 부족한 사람들도 가상현실을 통해서 실제 경험과 거의 유사한 경험을 하게 될 것"이라며 "실감콘텐츠는 사람들 간에 '경험'의 평등을 구현하는 데 있어서도 기여하는 기술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단지 실감콘텐츠 기술뿐 아니라 인공지능과 증강현실 등 기술이 발달하면서 상상 속의 현실을 시각·청각적으로 완벽하게 대체하는 '가상의 시대'가 다가올 것"이라고 했다.

특별취재팀 신진아 이환주 김동규 이주미 임수빈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