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전국

서천군,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유치 속도

김원준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9.22 11:13

수정 2022.09.22 12:53

국립생태원-국립해양생물자원관과 업무협약 체결
충남 서천 갯벌
충남 서천 갯벌
[파이낸셜뉴스 서천=김원준 기자] 충남 서천군은 지난 21일 우리나라 최대의 전문 생태연구 전시·교육기관인 국립생태원 및 국립해양생물자원관과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유치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22일 밝혔다.

이들 협약 참여 기관은 한국의 갯벌 등재유산의 체계적인 통합관리와 유산관광 활성화를 위해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의 서천군 유치가 필요하다는데 뜻을 같이했다. 특히 지난해 이뤄진 서천갯벌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와 올해 획득한 람사르습지도시 인증 등을 통해 인정받은 생물다양성 보고로서의 서천갯벌 가치를 재차 확인했다.

협약은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을 위한 조사·연구 △갯벌 세계자연유산 및 철새 분야에 관한 교육전시홍보 상호협력 △갯벌 세계자연유산 및 철새 분야에 관한 생태교육 프로그램 개발·운영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유치를 위한 상호협력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협약에 따라 이들 기관은 유네스코 세계자연유산 등재 도시의 위상에 걸맞게 갯벌과 해양생태계 보전·관리를 위한 책임과 역할을 다하는 한편,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 유치를 위해 협력하게 된다.

이번 협약으로 전 세계 9대 철새 이동경로 및 핵심 3대 경로이자 국내 최고 생태계 전문기관인 생태원·자원관이 위치한 서천군이 갯벌 세계자연유산 보전본부를 유치하는데 한층 더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서천군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충남도 및 지역 국회의원 등과 협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김기웅 서천군수는 “서천의 갯벌은 생물다양성의 보고이자 22종의 멸종위기종과 천연기념물의 최대군락지”라면서 “갯벌 보전본부를 반드시 서천에 유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kwj5797@fnnews.com 김원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