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입시정보

경복대 서비스경영과 플랫폼산업 전문가 양성 ‘박차’

강근주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09.29 01:52

수정 2022.09.29 01:52

경복대학교 서비스경영과 리테일플랫폼4.0. 사진제공=경복대
경복대학교 서비스경영과 리테일플랫폼4.0. 사진제공=경복대

【파이낸셜뉴스 남양주=강근주 기자】 4차 산업시대를 맞이해 창의적이고 융-복합적인 사고를 갖춘 인재를 기업들은 요구하고 있다. 이에 따라 4차 산업을 이끌 유망학과나 취업에 유리한 실용적인 학과가 주목받고 있다. 경복대학교 서비스경영과는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학과로 역량 강화 및 변신을 모색하고 있다. 서비스경영과는 유통경영전공, e-비즈니스전공, 세무회계전공으로 구성돼 있으며, 입학 후 적성에 맞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어 관심이 높다.

서비스경영과는 ‘플랫폼 산업을 선도하는 서비스경영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인재 양성 목표마다 관련 자격증을 연계한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전문 진로상담을 거쳐 학생 요구를 반영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취득할 수 있는 전문자격을 선택하도록 하고, 전문자격증과 관련된 모듈을 추천해 복합적이고 실무능력을 갖춘 인재 양성에 주력하고 있다.


이를 위해 서비스경영과는 4차 산업시대를 선도하는 △복합적이고 실무능력을 갖춘 창의융합적 실무형 인재를 양성하는 교육과정 운영 △현장 맞춤형 실무중심 전공자격 취득 교육과정을 통해 취업까지 연계하는 학과 특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유통경영전공은 리테일테크(Retail-Tech)를 선도하는 유통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플랫폼 유통산업을 선도하는 현장 중심 전문능력 배양, 국내 최초 대형 유통업체와 유통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맞춤형 산학협력 프로그램 운영에 주력하고 있다.

e비즈니스전공은 온텍트 비즈니스(Ontact-Business) 시대를 선도하는 온라인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맞춤형 온라인 콘텐츠 제작능력 함양, 온라인 마케팅 광고 콘텐츠 제작능력 함양, 온라인 쇼핑몰 빅데이터 분석 전문가 양성에 매진하고 있다.

세무회계전공은 세테크(稅-Tech) 전략을 준비하는 미래 세무회계 전문인력 양성을 목표로 과정평가형 교육과정 운영으로 100% 자격증 취득 실현, 특성화 프로그램 트랙 모듈형 교육과정 개발, 수요자 맞춤형 자기설계 졸업인증 프로그램 운영에 주력하고 있다.

경복대학교 서비스경영과 fx미러 체험. 사진제공=경복대
경복대학교 서비스경영과 fx미러 체험. 사진제공=경복대

서비스경영과는 최신 시설 실습센터인 데이터비즈니스융합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센터에는 ‘리테일 플랫폼 4.0’과 L.A.D(Lab for Accounting Data), BIG Data Lab 등 현장 중심 최첨단 실습센터를 갖추고 있다.

리테일 플랫폼 4.0 실습실은 매장 영업 관련 데이터를 분석-가공-편집할 수 있는 ONE-STOP 정보체계 시스템을 구축해 운영하고 있다. 주요 실습장비로는 ‘스파이더-GO(무인매장관리시스템)’와 ‘FX미러(가상피팅솔류션)’, ‘RFID-SYSTEM’(전자테그시스템), 도난방지시스템 및 RFID와 POS SYSTEM 셀프전용계산대를 도입했다.

특히 무인매장관리시스템은 초기 1회 동선 세팅 시 스마트폰 조작을 통해 주행경로를 설정한 후 설정된 경로를 자동주행으로 수평 및 수직 이동거리를 정확히 세팅하고, RFID 스캔 선택 수행, 재고 진열 정보, 수량, 결품 여부, 가격태그, 상품위치정보 등를 일괄 수집-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4차 산업 핵심 분야인 인공지능기능, 안면인식기능 및 센서기능, 3D 재고검색기능 등 다양한 기능으로 확대 운영이 가능하다.

e-비즈니스전공은 캐논카메라 EOS5D 17대를 갖춘 촬영스튜디오를 운영하고 있으며, 각종 조명장치를 구비해 쇼핑몰에 사용할 상품 이미지를 제작할 수 있는 최신 시설 스튜디오를 완비하고 있다.

서비스경영과는 이런 현장 중심 데이터비즈니스융합센터 구축을 통해 ‘학생선택형 통합교육과정’ 및 실습 중심 현장맞춤형 통합교육과정을 완성해나갈 계획이다.

서비스경영과는 국내 주요 소매 유통업체 및 온라인 전문 업체, 국세청 및 세무법인 등과 산학협력을 체결하고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을 통한 전문지식 습득과 실제적인 현장실습을 통해 100% 취업보장형 산학연계 현장실무중심 교육 및 맞춤형 서비스경영전문 인력 양성에 힘쓰고 있다.

경복대학교 서비스경영과 fx미러 체험. 사진제공=경복대
경복대학교 서비스경영과 fx미러 체험. 사진제공=경복대

공인 자격증으로 유통경영전공은 유통관리사, 물류관리사, MOS, e-비즈니스전공은 전자상거래관리사, 전자상거래운용사, 전자상거래수출마스터1급, 데이터분석준전문가, 세무회계전공은 컴퓨터활용능력 2-3급, 전산회계 1-2급, 전산세무 2급, 전산회계운용사 2급 자격증 취득으로 우수 산업체 취업이 가능하다.

진로 및 취업 분야는 대형유통업체, 일반기업체, 온라인 전문업체, 회계법인 및 회계프로그램 솔류션업체 등 다양하다. 2022년부터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전문대학 육성사업(LINC3.0)에 선정돼 스마트서비스 인재 양성을 목표로 SYS리테일(전자랜드), LG전자 베스트샵, ㈜LF, ㈜ C.T.O.커뮤니케이션 등 4개 업체와 채용약정을 맺고 약정인원을 공동 선발해 취업으로 연계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경복대는 신입생 장학혜택으로 입학성적 우수장학, 지역인재장학, 4차 산업인재 장학금을 지급한다. 입학성적 우수 1종은 학생부 성적 1.5등급 이내 최초 합격자에게 전 학년 등록금 전액을 지급하고, 2종은 2등급 이내 최초 합격자에게 1년간 등록금 전액을 장학금으로 지급한다.

입학성적 우수장학은 국가장학금 외에 생활지원 장학으로서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이 학교생활을 충실하게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지역인재는 포천, 남양주, 의정부 지역고교 학생 중 3등급 이내 최초 합격자에게 연속 2학기 동안 등록금의 50%를 지급한다.

4차 산업인재 장학은 국가장학금 수혜 학생 중 간호학과, 치위생과, 임상병리과, 물리치료과를 제외한 모든 학과 신입생에게 국가장학금 차액의 수업료 전액을 입학 학기에 지급한다.


한편 경복대는 교육부 발표 2017~2021 5년 연속 수도권 대학(졸업생 2000명 이상) 중 통합 취업률 1위 및 2020~2021 졸업생 2000명 이상 대학 중 취업률 전국 1위를 차지했다.

또한 2021 교육부 대학기본역량진단평가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 선정, 2022 교육부 링크3.0 사업 선정으로 교육역량이 우수한 대학으로 인증됐다.
특히 경복대는 3월19일 서울지하철 4호선 연장개통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획기적으로 개선됐다.

kkjoo0912@fnnews.com 강근주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