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가처분 기각결정 이준석..당심-민심 파고드는 '마이웨이'행보 지속할듯

정경수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0.06 16:50

수정 2022.10.06 17:17

남부지법, 6일 이준석 전 대표 가처분 신청 기각
정진석 비대위호, 순항하며 국정 동력 힘 실을 듯
정치권 "이준석, 與와 대통령 상대로 대립각 세울 듯"
가처분 심문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이준석 사진=연합뉴스
가처분 심문 마친 뒤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이준석 사진=연합뉴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대화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법원이 6일 이준석 국민의힘 전 대표가 국민의힘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 체제에 대한 직무집행 정지를 해달라며 낸 가처분 신청을 기각하면서 향후 이 전 대표의 행보가 주목된다. 앞선 주호영 비대위 체제에 대한 가처분 신청이 법원에 인용된 것과는 달리 이번 가처분 신청이 기각되면서 이 전 대표의 향후 정치적 행로에 대한 셈법에 변화가 불가피해졌기 때문이다.

이 전 대표 주변에선 1차때와 마찬가지로 인용을 기대했지만 기각이 결정되면서 일단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 만일 이번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면 자신에 대한 당 윤리위의 당원권 정지 징계에 대한 명분싸움에서 유리한 것은 물론 향후 정치적 재기에 속도가 붙고, 이를 토대로 화려한 복귀의 신호탄을 쏘아 올릴 것으로 기대했지만 기각으로 당장 정치적 진로가 불투명한 상황이 됐다.


반면 당으로선 일단 한숨을 돌리며 정진적 비대위 체제가 본격적으로 당 내홍을 수습하고 민생안정에 올인할 수 있는 모멘텀이 확보됐다는 판단이다.

정 위원장은 이날 "법원의 현명한 판단에 감사드린다"면서 "윤석열 정부를 든든히 뒷받침 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국민의힘 한 관계자는 "다들 기뻐하는 분위기지만, 다음 단계를 위해 얼른 수습하고 민생에 정진해야 한다"며 "정부를 뒷받침해서 이제부터라도 민생에 집중해야 한다"라고 답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전체적으로는 환영하는 분위기"라고 했지만 "젊은 관계자들이나 당원들은 기각에 대해 충격을 받은 모습"이라고 설명했다. 이 전 대표를 지지하는 당내 젊은 당원 등을 중심으로 여전히 갈등이 표출되고 있음을 시사한 것이다.

당 내부에선 이번 일을 계기로 정진석 비대위 체제가 하루빨리 내홍을 조율하고, 민생을 책임지는 집권 여당으로서 각종 서민정책의 방향성을 새롭게 설정하고 안정적으로 추스려야 한다는 의견이 많다.

비수도권 출신의 한 의원은 "이제 대통령과 우리 당의 시간이다. 정부여당이 이준석이라는 노이즈가 사라진 상태에서 스스로 입증해야 하는 시간"이라며 당내 반응을 전했다.

또다른 한 중진 의원은 "기각이 됐으니 빨리 당내 큰 혼란을 수습하고 다음 단계를 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이양희 윤리위원장이 2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 중앙윤리위원회 전체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국민의힘 이양희 윤리위원장이 28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 중앙윤리위원회 전체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로써 국민의힘은 당내 안정을 통해 윤석열 정부와 민생을 공동 책임지는 국정 동력 수행에 힘을 싣겠지만, 이 전 대표의 미래는 미궁속으로 빠진 것으로 보인다.

당 내부에선 이 전 대표가 또 다시 윤리위의 추가 징계에 대한 가처분 신청 혹은 본안소송을 제기할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이 전 대표는 법원의 기각 결정이후 페이스북에 "앞으로 더 외롭고 고독하게 제 길을 가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간 법원에 낸 1~5차 가처분 신청 등과 관련해 "지금까지 두번의 선거에서 이겨놓고 무엇을 위해 싸워야 하는 지 때로는 허탈했지만, 사명감을 가지고 덩어리진 권력에 맞서 왔다"고 덧붙였다. 이 전 대표가 이번 기각 결정에 좌고우면하지 않고 앞으로도 치열하게 당 윤리위를 비롯해 이른바 윤핵관 등 당내 핵심 실세그룹과의 싸움도 피하지 않겠다는 강한 의지가 녹아든 대목이다. 그동안 전국을 순회하며 진행해온 당원들과의 대화나 민심청취 등을 통해 자신을 겨냥한 당의 거취 압박의 부당성을 공론화하는 동시에 젊은 층을 중심으로 지지세력을 확장할 것으로 보인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이 전 대표가 (윤리위로부터) 제명을 받아 출당하게 된다면, 신당을 창당하든 다음 번 총선을 계기로 과거 친박연대 같이 뭉칠 수도 있다"며 "결국 청년 정치인들 중심으로 연대를 만들어 의석을 획득하는 방법도 있다"고 내다봤다.

그는 이어 "(이 전 대표가) 국민의힘이나 윤석열 대통령과 대립각을 계속 세우면서 정치적 입지를 키워가는 방법 밖에 없다"라며 이 전 대표의 '마이웨이'가 지속될 가능성을 높게 점쳤다.


이종근 정치평론가는 "(이 전 대표가) 이런 상황속에서 자기의 인지도를 계속 높이는 게 더 중요하다"이라며 "앞으로는 조금 더 줄어들겠지만 이 전 대표가 국민의힘을 상대로 더 휘저을 것"이라며 이 전 대표가 국민의힘을 상대로 본안소송을 제기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theknight@fnnews.com 정경수 김나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