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카카오 먹통] 與 "홍은택·남궁훈·최수연 부르자" vs 野 "최고책임자 김범수 의장 나와야"

김나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2.10.16 17:25

수정 2022.10.17 21:23

국회 과방위, 카카오 사태 증인채택 두고 충돌
與, 김범수 의장 대신 홍은택·남궁훈 채택 주장
野 "김의장 부르는 게 실효적".. 최태원까지 거론
카카오톡 등에서 15일 오후부터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 장애가 장기화하면서 불편이 이어지는 가운데 16일 오후 경기 과천의 한 카카오T 주차장 무인정산기에 시스템 장애를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카카오톡 등에서 15일 오후부터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한 장애가 장기화하면서 불편이 이어지는 가운데 16일 오후 경기 과천의 한 카카오T 주차장 무인정산기에 시스템 장애를 알리는 안내문이 붙어 있다. 연합뉴스

15일 오후 경기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SK판교캠퍼스에서 불이나 소방대원들이 현장을 살피고 있다. 이날 오후 카카오 등 데이터 관리 시설이 입주해있는 이 건물 지하에서 불이나면서 카카오톡, 카카오택시 등 일부서비스에 장애가 빚어지고 있다. 한 휴대폰에 다음 홈페이지 오류 안내가 뜨고 있다. 뉴스1
15일 오후 경기 성남시 분당구 삼평동 SK판교캠퍼스에서 불이나 소방대원들이 현장을 살피고 있다.
이날 오후 카카오 등 데이터 관리 시설이 입주해있는 이 건물 지하에서 불이나면서 카카오톡, 카카오택시 등 일부서비스에 장애가 빚어지고 있다. 한 휴대폰에 다음 홈페이지 오류 안내가 뜨고 있다. 뉴스1

[파이낸셜뉴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가 '카카오 먹통' 사태와 관련해 증인 채택을 두고 여야 협의에 난항을 겪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에서 김범수 카카오 의장에 대한 증인 채택을 주장한 반면, 국민의힘은 홍은택·남궁훈 대표 중 한 사람이 나와도 된다며 '무분별한 최고책임자 호출'에 반대하고 있어서다.

하지만 야당에서는 카카오 먹통 사태로 대국민 불편이 컸던 만큼 최고 책임자의 소명이 필요하다고 거듭 주장, 여야가 의견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다.

16일 여야 정치권은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에 따른 카카오 서비스 장애 사태에 대해 "철저하게 원인을 규명하고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소관 상임위인 국회 과방위는 오는 24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감사에서 카카오 먹통 사태와 관련 기업인들을 불러 책임을 추궁할 예정이다.

다만 각 기업의 어떤 '급' 임원까지를 국회에 증인이나 참고인으로 부를지를 놓고 여야 간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과방위 민주당 간사 조승래 의원은 본지와 통화에서 "카카오 먹통 사태와 관련한 증인이기 때문에 당연히 최고 책임자를 불러야 한다"라며 "홍은택·남궁훈 대표 2명을 부르는 것보다는 김범수 의장을 부르는 게 더 실효적이라고 보고, 김 의장 증인 채택을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반면 국민의힘 간사 박성중 의원은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사고 현장 점검 후 기자들과 만나 "당연히 이견이 있다. 아직 합의 본 상황이 아니다"라며 "잠정 합의된 건 카카오 대표, 네이버 대표와 SK C&C 대표"라고 말했다.

국민의힘 측 핵심 관계자는 통화에서 "야당에서는 김 의장을 얘기하는데, 그건 맞지 않다"라며 "실무적이고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 설명하는 것이기 때문에 (여당에서는) 현직 대표를 불러서 이야기를 들으면 된다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홍은택, 남궁훈 대표 중 한 명을 채택하면 되지 김 의장을 소환할 필요까지는 없다는 얘기다.

네이버쇼핑 등 일부 서비스 오류가 있었던 네이버 측에서는 최수연 대표가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여야 모두 이해진 GIO(글로벌투자책임자) 보다는 최수연 대표 증인 채택에 공감하는 분위기다.

여야가 '김범수 의장 증인 채택'을 두고 충돌하는 상황에, 간사 간 논의 과정에서 최태원 SK 회장까지 거론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 기업의 최고책임자를 부르려면, 데이터센터 화재가 발생한 SK C&C 측 증인으로 최 회장이 나서야 한다는 이야기까지 오간 것으로 전해진다.

조승래 의원은 "김 의장을 부르려는데, 여당에선 이 GIO를 거론하면서 '급'을 맞춰야 한다고 얘기한다"라며 "카카오 먹통 사태인데 왜 (카카오와 네이버 간에) '급'을 맞춰서 증인을 불러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표했다.

한편 국회 과방위원들은 이날 판교 데이터화재 현장을 찾아 점검하고 재발 방지를 위한 대책을 강조했다.

정청래 과방위원장은 현장 방문 후 기자들과 만나 "전원 공급 장치, 전기가 들어와서 나가는 지점에서 화재가 났기 때문에 물로 불을 꺼야 했다. 어떻게 보면 원시적인 사고"라며 "그럴 경우에 대비해 다른 전원 공급 장치를 해놨어야 한다. 사고 원인이 어처구니가 없다. 이중화 작업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이 사태가 벌어진 것"이라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기업들이) 대국민 피해에 대한 배상과 보상 문제 등 종합적 대책을 가지고 국회로 와야 한다"라며 "여야 간사 간 합의를 통해 김범수 의장 등 관계자들을 증인으로 불러 국민이 알고 싶은 부분을 물을 것"이라고 했다.

출석 일주일 전 국감 증인 채택을 통보해야 하는 만큼, 여야는 시한인 17일까지 증인 채택 협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지난 15일 오후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톡 메시지 수·발신 기능이 11시간 동안 중단됐으며, 카카오 택시 등 연계 서비스도 장시간 먹통이 됐다.

카카오는 16일 오전 2시 18분께 공식 트위터 계정을 통해 "현재 카카오톡 메시지 수·발신 기능이 일부 복귀됐다"고 알렸다.
다만 이미지 전송 등 일부 기능은 여전히 정상화되지 않은 상태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