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부동산일반

서울 마곡지구 인프라 누리는 하이엔드 시니어 레지던스 ‘VL르웨스트’ 공급 예정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1.04 14:00

수정 2023.01.04 14:00

도심형 시니어 주택.. 외곽 실버타운의 낮은 접근성과 부족한 인프라 모두 보완
편리한 교통, 의료, 쇼핑, 문화, 생활편의 등으로 다양한 인프라 누리는 노후생활
롯데건설, 서울 마곡지구 일대 하이엔드 시니어 레지던스 ‘VL 르웨스트’ 공급 예정
[롯데건설] VL르웨스트_조감도
[롯데건설] VL르웨스트_조감도

시니어 주택이 도심에 공급되면서 이전보다 편리하고 다채로운 노후 생활을 즐기길 원하는 수요층의 이목을 끌고 있다. 실제 최근 도심형 시니어 주택의 경우 단순한 요양의 개념을 넘어 각종 인프라까지 편리하게 누릴 수 있도록 조성되고 있다.

이로 인해, 도심형 시니어 주택은 외곽 실버 타운의 입지적인 낮은 접근성과 부족한 인프라를 보완하고 앞으로 고령층을 이끌 ‘액티브 시니어’의 니즈를 충족시켜 줄 시니어 주택 시장의 차세대 주자로 떠오르는 중이다.

현재 대표적인 도심형 시니어 주택은 서울시 광진구에 위치한 ‘더클래식500’, 서울시 강서구에 위치한 ‘서울시니어스 가양타워’,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에 위치한 ‘삼성노블카운티’ 등이 있다. 해당 시니어 주택들은 도심에 위치해 있어 신속한 의료 케어, 편리한 교통편, 다양한 인프라를 수시로 누릴 수 있는 데다가 시니어 주택에 따라 단지 내에서 각종 커뮤니티 시설, 입주민 서비스 등도 제공받을 수 있어 신속하고 활발한 노후 생활을 즐길 수 있다는 강점이 있다.

업계의 한 전문가는 “도심형 시니어 주택이 필요한 것에 대해 앞으로는 ‘액티브 시니어’가 주를 이룰 것이며 이들이 원하는 건 지속적인 사회 교류다.
”라며 “오히려 나이가 들수록 아프면 당장 도움을 청할 수 있는 병원이 가까이 있거나, 활발한 사회 활동을 하는 등 언제든 사회와 쉽게 연결되어야 하기 때문에 도심 한 가운데로 나와야 한다”라고 전했다.

이러한 가운데, 롯데건설이 서울 마곡지구 마이스 복합단지 일대에 하이엔드 시니어 레지던스 ‘VL르웨스트’를 공급 준비 중이다.

단지는 서울 도심에 들어서는 만큼 우수한 인프라를 갖췄다. 먼저, 지하철 5호선 마곡역, 지하철 9호선 및 공항철도 마곡나루역까지 트리플 역세권을 갖추고 있는 데다가 해당 역을 모두 도보로 이용할 수 있다. 공항대로, 올림픽대로 등을 통해 서울 주요 도심 및 수도권이 약 1시간 내로 소요될 만큼 이동의 부담도 낮다.

문화, 쇼핑, 생활 인프라도 다채롭다. 롯데몰, 롯데시네마, 대규모 공연장 LG아트센터 서울 등 대형 쇼핑몰 및 문화 시설이 인접해 있어 편리하고 쉽게 이용이 가능한 데다가 다양하고 활동적인 사회 활동도 가능하다.

도심 속에서 대규모의 자연환경도 갖췄다. 도보권 내에는 단지와 이어지는 약 15만평 규모의 ‘서울식물원’이 있고 공원과 연계한 다양한 산책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있다. 또한, 약 50만㎡ 규모의 생태공원 ‘서울 보타닉 파크’도 자리해 언제든 풍부한 자연을 느낄 수 있다.

아울러, 인근에는 롯데몰, 롯데시네마, 대규모 공연장 LG아트센터 서울 등 대형 쇼핑몰 및 문화 시설이 인접해 활동적이고 다양한 사회 활동이 가능하다.

단지 내에서는 ‘보바스기념병원’과의 업무 협약을 통해 건강관리센터도 운영 지원하며 이를 통해 신속한 의료 연계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특히, 국내 첫 선을 보이는 맞춤형 및 스마트한 건강관리로 수요자들의 특성과 편의를 고려했다. 또한, ‘이대 서울병원’과의 협약을 통해서도 입주자 대상으로 전문의 진료 및 건강검진이 가능해 해당 병원에 입주민 전용 창구도 마련된다.

특히, 롯데호텔이 직접 운영하는 프리미엄 시니어 브랜드 ‘VL’을 적용해 호텔급 입주민 서비스를 누리게 된다. 예약대행부터 비즈니스 업무지원, 택배보관, 방문객 응대, 하우스 키핑 등 실제 특급 호텔의 서비스를 그대로 누릴 수 있다.

컨시어지서비스·원스탑 콜센터·하우스키핑 서비스·여행 플래닝 등으로 보다 편리한 일상을 누릴 수 있는 ’생활지원 서비스’를 비롯해, 기본식단·맞춤식까지 가능한 ‘F&B 서비스’가 제공되며 고품격 외식이 가능한 다양한 부대 시설도 마련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존 시니어 주택과는 차별화된 편안하고 고품격의 일상을 경험할 수 있다.


롯데건설이 개발한 맞춤형 주거 공간도 누릴 수 있다. 시니어 입주민을 위해 침실과 욕실 등의 동선을 최소화하면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한 ‘원룸원배쓰’ 특화 평면으로 세심한 설계를 선보일 예정이다.


현재 ‘VL 르웨스트’의 홍보관은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일원 롯데 월드타워 시그니엘 서울에 마련됐다.

amosdy@fnnews.com 이대율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