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대장동 결재서류 내밀자..이재명, 변호사 30분 면담 뒤 진술 거부

조유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1.30 06:52

수정 2023.01.30 10:56

차량으로 향하는 이재명 대표. 연합뉴스
차량으로 향하는 이재명 대표. 연합뉴스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8일 검찰소환조사에서도 '진술서로 갈음하겠다'라는 답변을 반복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며 질의했을 때는 변호인과의 면담을 이유로 자리를 피하기도 했다고 한다.

이 대표는 지난 28일 대장동 사건의 피의자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면서 33장 분량의 진술서를 제출했다. 중앙지검은 200장 분량의 피의자 신문조서를 바탕으로 이 대표에게 질의했지만 돌아온 답변은 "진술서 내용으로 갈음하겠다"가 대부분이었다.

다만 이 대표가 답변을 고민하는 순간도 있었다. 조선일보와 동아일보에 따르면, 검찰이 이날 이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 결재한 것으로 알려진 대장동 사업 관련 자료를 제시하며 질의하자 "변호인과 면담하게 해달라"라고 말했다.
이후 이 대표는 30여 분간 논의하고 돌아왔지만 여전히 '진술서로 갈음하겠다'라는 입장을 반복한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성남FC 조사 때의 경험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는 해석이 제기됐다. 이 대표는 당시 조사에서 검찰이 제시한 자료에 '정진상이 그랬다는 거냐, 믿어지지 않는다' 등의 반응을 보여 논란이 된 바 있다.
이에 불리하게 작용할 수 있는 모든 발언을 차단해야 된다고 자체적으로 판단했다는 분석이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