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 국제사회

인공눈물 넣었다가 1명 사망, 5명 실명..美, 사용 금지 명령

임우섭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2.06 06:55

수정 2023.02.06 14:56

지난 3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인공눈물 제품 '에즈리케어'(EzriCare)에 대해 추후 추가 지시가 나오기 전까지 사용 중단을 권고했다. 사진=글로벌파마의 에즈리케어 홈페이지
지난 3일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인공눈물 제품 '에즈리케어'(EzriCare)에 대해 추후 추가 지시가 나오기 전까지 사용 중단을 권고했다. 사진=글로벌파마의 에즈리케어 홈페이지

[파이낸셜뉴스] 인도계 제약사가 만든 인공눈물로 인해 미국에서 1명이 숨지고 5명이 실명하는 일이 발생했다. 미 식품의약국(FDA)는 해당 제품에 대해 판매 중단 결정을 내렸다.

지난 4일(현지시간)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뉴욕, 뉴저지 등 미국 12개 주에서 제약사 글로벌파마(Global Pharma)의 인공눈물 '에즈리케어(EzriCare)'를 사용한 55명이 녹농균에 감염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 1명은 숨졌으며 5명이 실명되는 피해를 겪었다.


녹농균은 물이나 토양, 식품 등에 존재하는 병원성 세균이다. 감염되면 패혈증 등 인체에 치명적인 합병증을 일으킨다. 면역력이 약한 환자가 감염될 경우 사망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CDC는 문제가 된 제품에 대해 사용을 중단할 것을 경고했다. FDA 역시 사용 금지 조치를 내렸다. 제조사인 글로벌파마는 이달 2일부터 미 전역에 유통된 에즈리케어 제품에 대해 리콜 조치에 나섰다.

현재 CDC는 이 제품이 제조과정에서 녹농균에 오염됐을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실험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숨진 1명에 대해서는 박테리아가 혈류에 도달해 사망한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FDA와 CDC는 "조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 이 제품의 사용을 중단해 달라"라며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인공눈물 대신 의사 처방에 따른 안약 사용을 권고했다.

한편 해당 제품은 국내에 들어오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식품의약안품안전처 관계자는 "해당 제품은 물론 글로벌파마 제품 중 국내에 허가된 점안제 의약품은 없다"라고 밝혔다.

helpfire@fnnews.com 임우섭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