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 금융일반

'부동산PF 뇌관'에 2금융권·중소건설사 '도미노 부실' [한은 3월 금융안정보고서]

김나경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3.23 18:26

수정 2023.03.27 01:16

부동산경기 위축에 사업 불확실
미분양 증가로 상환 리스크 급증
부실 사업장 정리해 위험 줄여야
급격한 외화유출땐 증권사 취약
2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안정상황 설명회에서 김인구 금융안정국장(왼쪽 네번째)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23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안정상황 설명회에서 김인구 금융안정국장(왼쪽 네번째)이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부동산PF 뇌관'에 2금융권·중소건설사 '도미노 부실' [한은 3월 금융안정보고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대출 리스크가 올해에도 금융시장 최후의 불안요인으로 지목됐다. 부동산 PF와 얽혀 있는 2금융권과 중소건설사가 특히 '약한 고리'로 꼽힌다. 한국은행에서는 부동산 PF 리스크와 관련, 미시적 모니터링과 부실 사업장 구조조정을 통해 불확실성을 줄여야 한다고 봤다. 한미 금리차가 22년여 만에 최대폭(1.50%p)으로 확대되면서 외화자금 유출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증권사 대응능력이 약해 빨간불이 켜졌다는 분석이다.


■비은행권 부동산PF 위험노출액 115조원

23일 한국은행이 금융통화위원회 정기회의 후 발표한 '2023년 3월 금융안정 상황'에 따르면 부동산 PF 대출 부실은 비은행 금융회사와 중소건설사 등으로 전이될 위험성이 높아 전방위적 불안요인으로 잠재돼 있다. PF 대출은 부동산경기 위축으로 사업추진 불확실성이 확대되고 미분양주택이 증가하면서 상환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

문제는 은행권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실 위험이 큰 2금융권이 PF 대출로 인한 연쇄부실 위기에 더 크게 노출돼 있다는 점이다. 지난해 9월 말 기준 비은행권(상호금융 포함, 새마을금고 제외)의 부동산 PF 익스포저 규모는 115조5000억원으로, 특히 여신전문회사와 저축은행이 익스포저를 확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7년 말 대비 부동산 관련 대출 규모는 여전사에서 4.2배, 저축은행에서 3.4배, 상호금융에서 3.1배 늘었다.

심각한 부실 발생 시 일부 금융사는 복원력 저하까지 우려된다. 한국은행 점검 결과 비은행금융사의 자본비율은 규제비율보다 높았지만 심각한 충격이 올 경우 규제비율을 맞추지 못하는 금융회사도 있었다.

건설업계는 '약한 고리' 중소 건설기업이 PF대출 부실로 더 큰 타격을 입을 위험도 있다. 중소 건설사들이 건설경기 부진, 원자재 가격 상승과 이자비용 부담을 더 크게 받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지방 소재 중소 건설기업의 한계기업 비중은 16.7%로 대기업(9.4%), 수도권 중소기업(13.4%)에 비해 월등히 높았다. 부실위험기업 비중도 12.8%로, 대기업(5.5%), 수도권 중소기업(11.1%)에 비해 높은 수준이었다. 한계기업은 3년 연속 이자보상배율이 1 미만인 기업, 부실위험기업은 1년 후 부도상태로 전환될 확률이 5% 초과인 기업이다.

상장건설기업의 부실위험은 높지 않았지만 상환능력과 유동성 모두 저하됐다. 상장건설사의 중위 부실위험(기업이 1년 후 부도상태로 전환될 확률)은 0.613%로 2021년 말(0.603%) 대비 소폭 상승했다. 이자보상배율이 3배로 전년 대비 상당폭 하락하고 유동성우려기업 비중이 18.1%에 달하는 등 상환능력과 유동성이 악화됐다.

한국은행은 "PF대출과 대출유동화증권이 부실화될 가능성에 대비해 비은행권은 PF 리스크 관리에 한층 더 유의하고, 중소 건설기업은 재무비율이 양호하더라도 부동산 PF관련 유동성 충격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면서 "분양을 통해 자금이 공급돼 최종 청산되는 부동산 PF 특성을 고려할 때 부동산 경기 연착륙이 중요하다"고 봤다.

■외화유출 시 증권사 대응력 취약

한미 금리차 확대 등 외화유출 가능성이 높아진 가운데 증권사가 대응력이 약한 취약고리라는 분석도 나왔다. 증권사는 최근 금융시장 및 경제여건하에서 외화유출 리스크가 현재화되면 스와프, 담보부 차입 등에서 외화자금이 유출될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주가지수 하락 시 파생결합증권(ELS 등) 마진콜과 같이 우발적 외화자금 수요 영향으로 대응여력이 낮을 것으로 추정됐다.
다른 업권과 비교해서 외화자금 확보액 대비 유출액 비율이 가장 높았다. 증권사는 80%에 가까운 반면 보험사는 한자릿수를 기록했다.


한국은행은 "최근 무역수지 적자, 글로벌 유동성 위축 등 우려가 있지만 대규모 외화자금 유출 충격이 발생하더라도 국내 금융사는 대체로 높은 외화자금 여유액(확보액-유출액)을 보유하고 있어 감내가 가능하다"며 "다만 비은행금융사를 중심으로 스트레스테스트 등 점검을 지속하는 한편 위기 시 활용 가능한 차입약정 확충 노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dearname@fnnews.com 김나경 김예지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