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이재명 "한미일 정상회의 퍼주기 외교, 국민 더는 용납치 않을 것"

최아영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8.18 10:08

수정 2023.08.18 10:08

"오염수·역사 왜곡 문제 바로잡아야"
"빈손 외교 반복, 국민 용납 안 할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8.18/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사진=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3.8.18/뉴스1 ⓒ News1 임세영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8일 한미일 정상회의를 앞두고 퍼주기 외교를 반복해서는 안 된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한미일 정상회의에서 미국과 일본에만 선물 보따리를 안겨주고 다시 빈손으로 돌아오는 퍼주기 외교를 반복하면 국민이 더는 용납치 않을 것을 명심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대표는 일본 현지 언론의 보도를 인용하며 정부가 거짓말을 할 가능성이 있다고 봤다. 이 대표는 "정부여당이 총선을 의식해서 핵오염수 조기 방류를 요청했다는 충격적인 보도가 나왔다"며 "대통령실은 한일 양자회담에서 오염수 문제는 논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결국 대통령실 발표와 일본의 보도 중에 둘 중 하나는 거짓말"이라고 설명했다.

이 대표는 그러면서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와 역사 왜곡, 동해 교과서 표기 문제에 대해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일본의 오염수 투기와 역사 왜곡에 대해 당당하게 문제를 제기하고 일본해로 표기한 입장에 대해서도 미국에 분명하게 항의 입장을 전달해야 한다"며 "곧 열릴 한미일 정상회의에 앞서서 이 문제를 반드시 바로잡아야 한다.
동해는 동해이지, 일본해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act@fnnews.com 최아영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