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국회·정당

野 “대통령실 감청해도 되나”…與 “친구 사이니까 괜찮다”

김윤호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09.06 16:25

수정 2023.09.06 16:25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뉴스1 DB) 2023.3.6/뉴스1 /사진=뉴스1
용산 대통령실 청사 전경. (뉴스1 DB) 2023.3.6/뉴스1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은 6일 지난 4월 미국 정보기관이 대통령실을 감청한 게 알려진 데 대해 제대로 항의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측은 이에 “친구 사이니까 괜찮다”고 했다.

김경협 민주당 의원은 이날 외교·안보 분야 대정부질문에 나서 윤석열 대통령이 자주 거론하는 ‘반국가세력’과 관련해 “대통령실이 외국 정보기관에게 도청 당해도 한 마디 못하는 게 주권을 포기한 것 아닌가”라고 꼬집었다.

한덕수 국무총리는 이에 “그 문제는 양국 간에 이야기를 하고 있고 필요한 조사도 하고 있어서, 조사가 완료되면 (조치를) 논의를 하리라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김 의원의 질의와 한 총리 답변 과정에서 한 국민의힘 의원은 의석에서 “친구 사이에선 된다”며 “괜찮다. 친구 사이니까 괜찮다”고 외쳤다.

김 의원은 감청 외에도 “일본이 독도 영유권을 주장하고 동해를 일본해라고 불러도 이의제기를 못하는 건 영토 포기 아닌가, 대법원 판결에 따른 강제징용 피해자 손해배상권을 뺏는 건 국민을 보호하지 않는 반국가적 행위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한 총리는 그러자 “자기 집사람을 매일 대중 앞에서 ‘내 집사람’이라고 얘기하는 게 배우자 관계를 결정 짓는 건 아니다”며 “독도는 너무 당연하게 우리 땅이라 언급할 필요도 없는 것”이라고 일축했다.


해당 질의응답 과정에서도 국민의힘 의원들 좌석에서 “친구 사이에서는 괜찮다”는 외침이 나왔고, 민주당 의원들이 반발하며 고성이 오갔다.

uknow@fnnews.com 김윤호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