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일반

한동훈 "이게 민주당이다, 멍청아"..최강욱 직격

조유현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1.24 14:35

수정 2023.11.24 15:18

최 의원, 페북에 빌 클린턴의 "이게 민주주의야, 멍청아" 차용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4일 울산 동구 HD현대중공업을 방문, 문화관 로비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11.24. /사진=뉴시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4일 울산 동구 HD현대중공업을 방문, 문화관 로비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3.11.24. /사진=뉴시스
[파이낸셜뉴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인종혐오나 여성혐오 용어를 공개적으로 구사하는 사람은 공론의 장에서 퇴출돼야 한다"라며 최강욱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직격했다.

한 장관은 24일 오전 조선업 관계자 간담회를 위해 울산을 찾았다가 취재진에게 “상식적인 비판과 비난은 민주주의의 동력이고 그것으로 인해서 다소 불편하거나 불쾌한 사람이 있더라도 보호해야 하고 그 부분은 인정해야 한다”라면서도 “인종혐오나, 여성혐오 같은 건 그 범주에서 벗어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최 전 의원이 최근 개인 페이스북 계정에 “It’s democracy, stupid(이게 민주주의야, 멍청아)”라는 글을 올린 것과 관련해서는 “‘이게 민주당이다, 멍청아’ 이게 더 국민들이 더 잘 이해할 듯하다”라고 했다.

한 장관은 “(최 전 의원의 페이스북 글은) 1992년 빌 클린턴이 대선에서 했던 걸(“It’s the economy, stupid”) 차용했던 것 같은데, 미국에선 만약 어떤 정치인이 공개 석상에서 오바마를 흑인 비하 용어로 지칭하면 즉각적으로 영원히 퇴출된다”라고 지적했다.


앞서 최 전 의원은 19일 광주에서 열린 민주당 민형배 의원의 북콘서트에서 “동물농장에서도 보면 그렇게 암컷들이 나와서 설치고 이러는 거는 잘 없다.
제가 이거 암컷을 비하하는 말씀은 아니고, 설치는 암컷을 암컷이라고 부르는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논란이 확산되면서 당 지도부가 당원자격 6개월 정지 징계를 의결하자, 최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 “It’s Democracy, stupid!”라는 문구를 올렸다.


한편 한 장관은 이번 울산 방문과 울산이 지역구인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의 연관성에 대해서는 “대한민국 모든 곳은 누군가의 지역구”라며 “울산 방문은 지난 7월에 일정을 잡았고, 전임 장관보다는 현장 방문을 덜 하는 것 같다"라고 말했다.

yuhyun12@fnnews.com 조유현 기자

fnSurv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