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모바일

"아이폰16, 전체 모델에 '액션 버튼' 탑재..SE 5세대도 포함" [글로벌 IT슈]

임우섭 기자

파이낸셜뉴스

입력 2023.12.01 14:05

수정 2023.12.01 14:05

아이폰16 예상 이미지. 맥루머스
아이폰16 예상 이미지. 맥루머스

[파이낸셜뉴스] 아이폰15 프로 및 프로 맥스 모델부터 탑재를 시작한 '액션버튼'이 내년부터 전체 모델에 제공될 전망이다.

지난달 30일(현지시간) 애플 전문매체 '맥루머스(MacRumors)'는 소식통을 통해 애플이 아이폰16 시리즈 전체 모델에 액션버튼을 포함한다는 계획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매체에 따르면 애플은 아이폰16 시리즈부터 전체 모델에 액션버튼을 탑재하는 대신, 정전식 버튼으로 변경할 예정이다.

현재 액션 버튼은 IOS 17.2 기준 약 10가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애플은 이외에도 터치ID 기능과 맥북의 '포스터치(Force Touch) 트랙패드' 기능 역할을 부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유출된 자료에 따르면 새로운 액션버튼은 압력 변화를 감지하는 '힘 센서'와 '촉각 전환 기능'이 탑재될 예정이다.
다만, 아직까지 어떤 역할을 할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또, 아이폰16 시리즈에는 새로운 캡처 버튼이 제공될 수 있다는 소식이 전해졌는데, 이는 새로운 액션 버튼과 동일한 기능을 포함할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애플은 아이폰15 프로 시리즈에 탑재된 액션버튼보다 더 큰 액션버튼을 형상화해 실험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매체는 알려진 아이폰16 프로토타입 기기에서 볼 수 있었으며, 새로운 장치와 관련된 내부 문서에도 나타났다고 밝혔다.

아이폰SE 시리즈 역시 내년 출시 예정인 아이폰SE4를 마지막으로, 액션버튼을 도입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매체는 밝혀진 정보가 개발하기 전 알려진 정보이며, 아직 최종 하드웨어 설계가 수개월 정도 남아 있어, 실제로 개발할 때 반영되지 않을 수 있다고 당부했다.

helpfire@fnnews.com 임우섭 기자

fnSurvey